공공주택지구 전략환경영향평가, 근린공원 약속 지켜라 주민항의
▲ 주민 반발로 파행을 겪은 고양탄현 공공주택지구 전략환경영향 평가서 공청회.

"근린공원 약속하고 납골당이 웬 말이냐."

고양시 일산서구 탄현동 일대 조성 예정인 고양탄현 공공주택지구 사업을 위한 전략환경영향평가 공청회가 주민들의 강력 반발로 파행을 겪었다.

19일 오전 탄현동 홀트학교 체육관에서 한국토지주택공사(LH) 주최로 열린 '고양탄현 공공주택 전략영향평가 초안 공청회'가 200여 주민들의 거센 항의 속에 제대로 열리지 못했다.

이날 주민들은 체육관 곳곳에 '근린공원 약속하고 납골당이 웬 말이냐', '주택가에 공원묘지 고양시장 각성하라'는 등의 피켓과 소음을 내는 징을 들고 사업 추진을 반대했다.

주민들은 공청회보다 고양탄현 공공주택지구 지정 및 유해 안치를 위한 평화공원 조성 사업 철회가 먼저라고 요구했다.

이에 LH는 주민들의 거센 항의에도 주민 의견 제시에 따른 조치계획 설명과 서울시립대 교수 등 전문가 패널을 초청, 주민과 질의·답변 공청회를 가질 예정이었으나 진행이 매끄럽지 못했다.

고양탄현 공공주택지구 사업은 고양시 일산서구 탄현동 산23-1일대 탄현근린공원(41만5745㎡) 내 3628가구 규모의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건립을 추진하면서 금정굴 평화공원도 함께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금정굴 평화공원은 6·25전쟁 당시 희생된 민간인들이 폐광인 금정굴에 버려졌다가 20여 년 전 수습된 153구의 유골 안치할 추모공원 묘지다.

고양시는 탄현근린공원 조성은 개발 주체인 LH가 부담하고 추후 고양시로 기부채납한다는 조건으로 사업에 동의한 바 있다.

앞서 지난달 12일 킨텍스에서 개최된 고양탄현 공공주택지구 전략환경평가서 초안 설명회도 주민들의 반발로 제대로 열리지 못했다.

김완규 시의원은 "3628가구의 공공주택지구 및 금정굴 공원묘지 조성은 탄현동 주민의 자산가치 하락은 물론 행복추구권을 박탈하는 것"이라며 "공공주택지구 및 금정굴 공원묘지는 즉각 철회돼야 한다"고 말했다.

/글·사진 고양=김재영 기자 kjyeo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