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도시 개발 등으로 강제 이주하게 될 처지에 놓인 경기도 과천시 화훼농민들의 울분이 급기야 폭발했다. 이들은 최근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시설비 보상가격에 반발해 대정부 투쟁을 밝히는 등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과천화훼협회에 따르면 LH는 최근 과천 주암뉴스테이지구 화훼농가에 대해 비닐하우스 평당 10~13만원의 보상가를 제시했다. 화훼농들은 이런 헐값 보상을 받고는 수십 년간 삶의 터전이 되어온 고향을 떠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보상가는 중고값 정도에 불과하며 새로 비닐하우스를 설치하려면 적어도 평당 20만원 이상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농업진흥청이 태풍이 와도 견딜 수 있도록 30만원대의 비닐하우스 설치를 농민들에게 권장하는 것을 떠올리면 수긍이 가는 대목이다.

과천지역에는 250여 농가가 짧게는 수년에서 길게는 수십 년간 화훼농사, 화훼유통 등을 하며 살아왔다. 특히 주암지구는 수도권 화훼유통의 45%를 차지하는 등 과천이 우리나라 화훼산업 생산·유통의 중심지가 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해왔다.

뉴스테이 개발, 3기 신도시 개발 등의 이유로 화훼농들은 정든 과천을 떠나 새로운 삶의 터전을 마련해야 한다. 평생 화훼농사만 해온 탓에 다른 업종 전환은 꿈도 꾸지 못한다. 다른 곳으로 이주해서 화훼농사를 짓는다고 해서 반드시 성공한다는 보장도 없을 것이다. 더구나 화훼산업이 김영란법(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시행 이후 계속 위축되고 있는 현실도 고려돼야 한다. 정부와 지자체, LH는 이들이 낯선 타지에서 성공적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현실에 맞는 보상과 집단 이주단지 제공은 물론이고, 나아가 화훼농들이 원하는 화훼유통복합센터·플라워타워 건립도 적극 검토해야 한다.

이들이 과천에 정착해 지역 인지도를 높이고 좋은 이미지를 가꾸는 데 이바지한 공로를 산술적으로 평가하는 것은 무의미할 정도로 막대하다. 신도시 개발로 졸지에 삶의 터전을 잃게 된 화훼농들에 대한 적정하고 합리적인 보상이 이뤄져야 한다. 과천이 '전원과 어우러진 도시'로 되는 데 기여한 이들이 '도시 개발'의 그늘에 놓여서는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