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의회 지원 조례안 입법예고 검토...구 "부평만의 정책 방안 고민할 것"
인천 부평지역 출산율이 갈수록 떨어지는 가운데 대책 마련에 나선 부평구의회가 '남성 육아휴직 장려금'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다.

앞서 전국 최초로 이 정책을 도입한 남동·계양구에 이어 서구와 연수구까지 뛰어든 상황에서 부평지역 저출산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18일 구의회에 따르면 오는 2020년 2월 '부평구 남성 육아휴직 장려금 지원 조례안' 입법예고를 검토하고 있다.

대표 발의를 준비 중인 김환연(삼산2동·부개2·3동) 구의원은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를 위해선 무엇보다 가족 친화적인 환경이 우선"이라며 "이를 위해 남성의 육아휴직 비율을 높이고 지원금 지급으로 출산율을 높인다는 다른 지역 조례에 공감, 현재 관련 자료를 정리 중"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2017년 합계 출산율(가임 기간 여성 1명의 평균 출생아 수)이 처음으로 1명 아래로 떨어진 부평구는 해마다 출산율이 감소하고 있다.

통계청이 발표한 '2018년 출생 통계' 자료를 살펴보면 지난해 부평구 출산율은 0.954명으로 인천 기초자치단체 중 뒤에서 세 번째다. 출산율 역시 2016년 1.113명, 2017년 0.977명으로 꾸준히 떨어지고 있다.
이를 막고자 구는 초보 부모에게 육아 활동가를 지원하는 '육아 코칭 서비스'와 다자녀 가족을 위한 공공시설 감면 혜택 등을 실시 중이지만 상황은 여의치 않다.

지역 주민들은 남성 육아휴직 장려금 지원 같이 육아 부담을 덜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실제 구 민원 게시판에는 "남성 육아휴직 및 다자녀 지원금 등이 있는 계양지역 등과 달리 부평은 관련 정책도 없고 출산율도 심각하다"며 "내년에 아이가 태어나 육아휴직을 고려 중이나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다. 출산 장려를 위해서라도 구에서 발 벗고 나서 달라"는 글이 게시됐다.

이에 대해 구 관계자는 "지난 10월쯤 구의회와 함께 관련 조례 제정을 두고 논의한 적이 있다"며 "다만 지원금이 모든 일의 해답이라는 생각 대신 부평만의 정책이 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