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내년 미뤄 … 환경단체 반발 회견
"수문개방실험 조차 안지킨
서울시 한강협력계획 철회
신속 이행 로드맵 제시 촉구"
지난해 8월 구조보트 전복 사고로 인한 2명의 소방관 순직으로 공론화된 신곡수중보(김포시 고촌읍 신곡리-고양시 덕양구) 철거 여부가 내년으로 미뤄지게 돼 시민사회단체의 반발을 불러 오고 있다.

환경운동연합 등 10개 환경단체는 17일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에 박원순 서울시장의 신곡수중보 개방 공약 이행을 위한 신속한 철거 로드맵 제시를 촉구했다.

이들은 "지방선거 후 서울시가 신곡수중보 정책위원회를 구성해 활동 결실로, 지난해 10월 신곡수중보 개방실험을 결정해 놓고도 58개 수상시설의 안전문제를 들어 지금까지 개방실험조차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내년 예산에 '하천시설물 사회경제성 평가'연구용역비를 세운 것은 늦어도 올 11월까지 결정짓기로 한 신곡수중보 문제를 다시 내년으로 미루기 위한 것"이라며 "행정 관료들의 거짓과 게으름에 분노까지 느낀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서울시가 그 동안 신곡수중보와 관련해 수차례 수행한 연구용역 결과 공개를 촉구하고 "수위 저하가 문제라면 한강의 수상시설을 재배치하고, 대규모 개발이 필요한 수상 이용방식을 과감히 전환하면 된다"고 주장했다.

서울시의 '한강협력계획' 철회도 요구했다.

이들은 "서울시의회가 공유수면관리계획 관련 예산을 삭감하며 반대했음에도, 서울시가 여의도통합선착장 등 한강협력계획을 아직 포기하지 않고 있다"면서 "오세훈 전 시장의 한강르네상스 전철을 밟지 않으려면, 당장 여의도 국제무역항 지정과 한강협력계획 철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한강살리기시민연대 등 김포지역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신곡수중보 철거 범시민공동행동은 서울시의 신곡수중보 수문개방 실증용역 계획발표 이후 실증용역에 김포지역 제방 쇄굴현상 사전조사와 수질 및 생태 모니터링, 아라뱃길 내 지하수 염도 측정 등을 포함시켜 줄 것을 서울시에 요구했다.

또 수문 개방 전·후 제방포락과 하상변동, 쓰레기 문제와 농어민 피해 대책에 김포지역 시민사회단체의 실무협의체 참여를 요구한 바 있다.

신곡수중보는 1988년 2차 한강 종합개발사업이 추진되면서 농업·공업용수의 안정적 공급과 88서울올림픽 개최에 따른 유람선 운항을 위해 김포대교 하류에 길이 124m 가동보와 833m의 고정보로 놓여 지난 8월 가동보에서 구조신고를 받고 출동한 구조대원 2명이 구조보트 전복으로 순직하는 등 해마다 7~8건의 안전사고와 김포 쪽 한강 제방 붕괴 우려 등으로 철거 논란이 공론됐다.

/김포=권용국 기자 ykkw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