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물어뜯기

[인천일보=조혁신 기자] 손톱물어뜯기는 어린이에게 주로 나타나는데, 4세 이후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아이도 모르게 하는 행동이지만 예민한 아이에게서 많이 나타난다. 청소년이 손톱을 물어뜯기하는경우는 스트레스를 해소시키게 해줘야한다.

고생을 하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손톱 물어뜯는 버릇은 무의식중에 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외에 불안하거나 심리적인 안정감 상태가 아닐 경우 손톱을 물어뜯기도 한다. 예민하고 소심한 아이에게서 많이 나타나며 무심코 손톱을 물어뜯고 있는 걸 볼 수 있다. 성인들 중 손톱 물어뜯는 버릇이 있는 사람들은 어릴때부터 이어져오던 습관이 남아있는 경우가 많다. 손톱물어뜯기 영향은 좋지않아, 심각한 경우에는 물어 뜯다 피가 날 수 있고 손톱뿌리까지 손상될 정도로 물어뜯어 속살이 그대로 보이기도 하며 턱관절과 치아건강에 악영향을 미친다.

치료하는법은 아이의 경우 불안요소를 심리적으로 덜어주며, 부모의 따뜻한 배려가 필요하다. 무조건적인 금지는 오히려 불안감을 높여 안좋을 수 있다. 아이 스스로 거울을 보며 손톱물어뜯는것을 보게하거나 손톱을 물어뜯지 않을 경우 상을 주는 등이 있다. 손톱을 물어뜬는 버릇이 왜 안좋은지 알려주는것도 좋다. 어른이라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집중할 수 있는 취미생활을 찾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손톱물어뜯기방지제는 손톱에 대한 집착을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고, 손톱에 발라주면 된다. 국내 제품은 독성물질이 함유되어 판매가 중지중이며, 그 외의 제품들은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대처 방법은 긴 손톱의 경우 더욱 물어뜯게 되니 손톱을 짧게 잘라서 애초에 물어 뜯을 것이 없도록 해야한다. 껌을 씹거나 장갑과 접착 붕대를 사용해 손가락을 건드리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다. 손톱의 건강함을 유지시켜야한다. 교조벽이란 손톱물어뜯기가 심해지면 불리는 것으로 손톱을 물어뜨는 것이 더 이상 통제가 불가능하게 병적으로 악화되는 것이다. 이 경우 심리적 안정부터 치료법을 찾아봐야 한다.

손톱물어뜯기는 손톱 물어뜯는 버릇이 이어지는 것이다. 손톱 물어뜯는 버릇은 주로 4세 이후에 나타나며 예민한 아이에게서 많이 나타난다. 어릴때부터 이어오던 습관이 어른이 되어서도 고쳐지지 않는경우다. 손톱물어뜯기 영향은 정도가 경미하면 괜찮지만, 심각한 경우에는 물어 뜯다가 피를 볼 수 있다. 더욱 심한 경우 손톱뿌리까지 손상될 정도로 물어뜯어 속살이 그대로 보이기도 한다. 이 경우 즉시 병원으로 가야한다.

/김도현 online04@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