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통 호소 주민들 돕기 위해
인천 부평미군기지(캠프마켓)가 80년 만에 시민 품으로 돌아오는 것이 확정된 가운데 부평구가 캠프마켓 내 토양정화사업 범위 확대를 다시 추진하기로 했다. 캠프마켓 주변 지하수에서 발암물질이 검출되는 등 안전 문제로 고통을 호소하는 주민을 돕기 위해서다.

구는 국방부를 상대로 캠프마켓 주변 지역(면적 1만6420㎡)에 대한 정화 명령을 내릴 계획이라고 15일 밝혔다.

앞서 국방부가 내놓은 캠프마켓 정화 사업 계획안에 주변 지역이 제외됐지만, 최근 이곳에서 발암물질인 트리클로로에틸렌(TCE)이 기준치의 5배 이상 발견됐기 때문이다.

이에 구는 지난 8월 안전 대책을 마련해 달라는 주민 목소리가 담긴 건의안을 국방부에 제출했지만 '불가하다'는 의견을 전달받은 바 있다.
<인천일보 9월10일자 19면>

당시 국방부는 "캠프마켓이 먼저 반환돼야만 주변 지역도 정화할 수 있다"며 "반환 전엔 정확한 오염 원인자를 규명할 수 없어 주변 지역을 정화 작업에 포함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후 흐지부지하던 구의 계획은 최근 발표된 캠프마켓 즉시 반환으로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

구는 이를 계기로 토양정화사업 범위 확대가 가능해졌다고 설명했다. 실제 구가 국방부에 정화 명령을 한다면 국방부는 4년의 기간을 두고 해당 명령을 수행해야 한다.

구 관계자는 "구체적 시기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내년 상반기 정도면 의견을 주고받을 것 같다"며 "다만 캠프마켓 주변 지역에 지장물 등이 많아 철거 등의 작업이 선행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캠프마켓 주변 지역에 대한 정화 작업 소식이 들리자 주민들은 긍정적 반응을 내놓고 있다.

주민 민모(63)씨는 "발암물질이 발견됐다는 소식에 이사까지 고려할 정도로 주민들이 고통받았다"며 "캠프마켓 주변 지역도 깨끗하게 정화되는 날이 빨리 오길 바란다"고 기대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