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 재발 방지 대책 수립
평택시가 의회의 승인을 받지 않고 사전 집행하는 예산이 잇따라 발생하자 시의회가 재발 방지와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시는 의회에 중요 추진 사업에 대한 사전보고와 정기적인 보고를 체계화하겠다고 밝혔다.

12일 평택시의회 등에 따르면 이병배 부의장은 최근 열린 제210회 평택시의회 제2차 정례회에서 시정 질문을 통해 정장선 시장에게 절차에 따라 의회의 승인을 받지 않고 각 부서에서 사전 집행하는 예산의 문제점과 재발 방지 대책을 물었다.

특히 이 부의장은 '평택 에코센터' 조성사업 민간투자사업과 관련, 공사비 증액이 발생한 이유에 대해 따졌다.

시 자원순환과는 지난 9월 열린 제208회 임시회에 에코센터 건립에 따른 주민 편의시설과 홍보판 설치 등 제2차 추가경정예산에 217억7000만원 증액해 시의회에 제출했다.

하지만 시의회는 제출 예산 중 시민 편익 시설 예산 등은 승인하고 홍보판 설치 예산 등은 삭감하며 186억원 증액을 의결했다.

수백억이 넘는 예산이 들어가는 사업에 대해 시가 사전 협의 절차 없이 간략한 자료만 제출했다는 이유다.

최근에는 시민 휴게 조간 조성을 이유로 도서관 별관 증축 예산을 편성하는 과정에서 성립 전 예산인 설계비를 선지출하면서 자칫 예산 전액 삭감 위기에 처하기도 했다.

시는 증축 예산 9억4700여만원을 내년도 본예산 제출에 앞서 공사 후 남은 금액 4000여만원을 들여 설계비를 지출했다가 심사 과정에서 적발됐다.

앞서 시는 지난해 12월 대규모 조직개편을 이유로 본예산 의결도 거치지 않고 시청 인근 건물에 자원봉사센터와 평생학습센터 사무실을 계약하면서 시의회의 질타를 받았다.

이병배 부의장은 "시민들을 볼모로 일방적인 행정을 펼치는 것에 대해 시의회는 절대 묵과할 수 없다"라며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이라고 요구했다.

이에 시는 서면 답변을 통해 "민간사업이라 하더라도 공사비와 연동되는 설계변경과 추진사항 등을 정기적으로 의회에 사전 보고하겠다"며 "앞으로는 시의회에 중요추진 사업의 충분한 사전설명과 보고 후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답했다.

/평택=오원석 기자 wonsheok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