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부평구의회가 불법 계약 논란을 빚는 '다목적실내체육관'에 대한 조사 특별위원회 구성을 추진했지만 구의원들 간 의견 대립으로 무산됐다.


지난달 부평구가 자체적으로 진행한 조사 결과를 발표한 상황에서 추가 조사는 무의미하다는 이유에서다.


구의회는 12일 열린 제233회 정례회에 올라온 '다목적체육관 조사 특위 구성안'을 부결했다. 찬반 대립이 첨예한 안건을 두고 무기명 표결을 거친 결과 찬성 7표, 반대 11표가 나온 것이다.


자유한국당 이익성 의원이 대표 발의한 특위 구성안은 불법 계약으로 도마 위에 오른 다목적체육관을 낱낱이 조사하고 필요시 사업 결정권자까지 소환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앞서 구와 부평시설관리공단이 지난 2016년부터 지금까지 계약 조건에도 없는 근거를 들면서까지 부평구체육회와 수의계약을 맺은 것이 지난 9월 처음 확인됐기 때문이다.


논란이 커지자 구는 지난달 18일 진행한 자체 조사 결과 보고회를 통해 담당 공무원 7명 등에게 책임을 묻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인천일보 11월19일자 2면>


하지만 일부 구의원들은 이번 자체 조사가 '꼬리 자르기'라고 주장하며 구의회 차원에서 재조사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날 이 의원은 "구에서 진행한 자체 조사는 대상 선정에서부터 허술하고 보여주기식에 가깝다"며 "감시와 견제의 역할을 하는 구의회가 특위를 구성해 다시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반대에 투표한 한 의원은 "이미 징계 수위까지 나온 상황에서 특위를 구성해 추가 조사를 해야 할 필요성이 있는지 모르겠다"고 이유를 설명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



관련기사
불법계약 논란 부평구 다목적체육관 자체조사, 결국 '꼬리 자르기'로 … 인천 부평구가 불법 계약 논란이 불거진 '다목적실내체육관'의 사실관계를 확인하고자 벌인 자체 조사가 결국 '꼬리 자르기'로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법에 어긋난다는 사실을 알고도 수년간 수의계약을 진행했지만, 당초 주의 처분을 받은 바 있는 공무원에게만 모든 책임을 묻기로 했다. 구는 18일 부평구의회 도시환경위원회실에서 다목적체육관 불법 수의계약에 대한 조사 결과 보고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구 감사팀은 지난달 4일부터 이달 11일까지 진행한 조사 내용을 알리며 지난 2016년 계약에 참여한 일부 공무원을 상대로 징계 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