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내일 일괄상정 의지
선거법 17일 이전처리 목표
오늘 본회의 개의 가능성도
더불어민주당이 '4+1'(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 공조로 내년도 예산안을 처리한 다음 날인 11일 과녁을 패스트트랙·민생 법안으로 옮기고 있다.

민주당은 오는 13일께 본회의를 열어 패스트트랙·민생 법안을 일괄 상정할 전망이다.

패스트트랙 법안 중 선거법 개정안은 내년 총선 예비후보 등록일인 17일 이전 처리하는 것이 목표다.

박찬대 원내대변인은 국회에서 기자들에게 "본회의는 적어도 금요일(13일) 정도엔 해야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다만 "목요일(12일)이나 금요일 정도에 임시국회 시작해야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12일 본회의 개의 가능성도 열어뒀다.

민주당은 애초 이날 오후 2시로 예정됐던 본회의를 취소하고 '숨고르기'에 들어갔다.

그러나 조만간 본회의를 열어 선거법 개정안,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법안, 검경수사권 조정법안 등 패스트트랙 법안과 전날 처리하지 못한 예산부수법안, 유치원 3법 등 민생법안 처리에 나서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본회의가 열리는 대로 선거법, 검찰개혁법을 비롯한 개혁 법안들, 어제 처리하지 못한 민생 법안과 예산부수법안을 일괄 상정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전날 예산안 처리 때처럼 '4+1' 공조를 통해 패스트트랙 국면을 돌파하겠다는 전략이다.

/김신호 기자 kimsh5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