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크로드시앤티 '용인 연' 관련
주민단체 "선동·소모전 멈추길"
주민협 "공사 중단·진상 조사를"

최근까지 주민 반발이 계속되고 있는 ㈜실크로드시앤티의 콘크리트 혼화제연구소 건축공사와 관련, 주민 간 찬반 갈등 증폭으로 민민갈등 양상으로 확산하고 있다.

일부 주민들은 아직도 연구소 공사에 반대하고 있지만, 또 다른 주민들은 더는 소모적인 갈등은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써니밸리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 등 9개 주민협의체는 지난 10일 용인시청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불법 의혹 조사하라 했더니 의혹 은폐하며 백군기 시장을 허수아비로 만드는 관계자를 처벌하고, 진상조사 제대로 해라"고 주장했다.

이들 주민 협의체는 지난달 5일 기자회견을 통해 실크로드시앤티의 건축물이 법정 건폐율을 초과했으며, 폐수배출시설 은폐하기 위한 거짓들에 대한 많은 의혹들을 제시하며 진상규명을 요청했다.

주민협의체는 "특히 이 사업은 2010년부터 진행됐기에 용인시 인허가 담당자 중 연루되지 않은 사람이 거의 없다.현재 용인시 TF는 용인시 공무원 자신들의 잘못을 스스로 고백하라는 것이기에 진실을 제대로 밝혀낼 수 없다"며 "실크로드시앤티에 거짓과 불법에 대한 해명을 요청하고, 그 내용에 대한 사실관계를 전문가에게 확인하는 것이 마땅한 절차이며, 허위 여부 조사기간 동안 불법 공사를 중단시켜야 한다"고 했다.

반면 '써니밸리 한마음회'라는 단체는 "행정소송 2심 재판부의 각하 판결로 공사를 재개한 연구소 측은 설계변경으로 폐수배출시설 제외·마무리 공사 중"이라며 "유례없는 민민 갈등의 봉합을 위해 용인시가 적극 중재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 이모 회장은 "일부 주민들이 장장 4년 동안 이 연구소는 불법으로 인허가를 받은 유해 시설이라며 주민을 선동해 불필요한 싸움을 이끌어 왔다"고 주장했다.

이 회장은 "이 연구소가 위해 시설도 아니고 관련 공무원들이 인허가 과정에서 위법한 문제가 없다고 밝혀진 이상 우리 마을을 괴물 아파트로 만드는 일은 더는 하지 말아야 할 것"이라며 "용인시가 적극 협조할 것을 촉구하며 다시는 정치인이 마을 일에 관여해 주민을 선동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실크로드시앤티는 용인시 기흥구 지곡동 지곡초 옆에 연면적 5247㎡ 규모로 콘크리트 혼화제연구소를 신축 중이다.

/용인=김종성 기자 jski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