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만의 고유한 돌봄체계 구축, 다자녀가정 선별적혜택 제공 등 정책 제시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은 10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저출생 극복을 위한 해법찾기 대토론회'를 개최, 경기도가 할 수 있는 다양한 저출생 극복 정책을 제시했다.

 경기도 저출산 문제 극복을 위해 경기도의 고유한 돌봄체계 구축 전략을 모색하고, 다자녀가정 등 특정집단에 대한 선별적혜택 추진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10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주관 '저출생 극복을 위한 해법찾기 대토론회'에서는 ▲돌봄의 공공화 ▲가구변화 및 가족다양성 ▲공정한 노동환경 구축과 남성의 돌봄 책임 확대 등 3개 분과 과제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진행됐다.


 이번 토론회는 정부의 '제4차 저출산고령사회 기본계획'(2021~2025)에서 다룰 경기도의 사회적 논의과제를 제안하기 위해 마련됐다.


 '돌봄의 공공화' 분과에서는 만0세 자녀를 대상으로 하는 '영아 양육 기본수당' 도입이 부모들의 체감도가 높다는 점에서 참석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가구변화 및 가족다양성' 분과에서는 가족형태의 변화 등에 따른 가족정책의 패러다임 전환에 발맞춰 다자녀가정 출산장려금 상향, 육아휴직 고용보험 연동 등 현금성 지원제도에 대한 논의가 이어졌다.


 '공정한 노동환경 구축과 남성의 돌봄책임 확대' 분과에서는 노동시장의 성평등과 공정성을 위한 '가족돌봄책임 차별 금지' 지침 시행 등이 제시됐다.


 정정옥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원장은 "저출생 문제는 중앙정부 정책뿐 아니라 지역의 구체적인 현장을 살피고 해법을 찾는 과정이 중요하다"며 "연구원은 앞으로도 경기도와 협력해 중앙정부까지 함께 할 수 있는 실효성 높은 정책개발을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연구원과 경기도는 이날 제안된 내용들을 경기도 인구정책조정위원회의를 거쳐 확정한 뒤 중앙정부에 건의할 계획이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서는 경기도와 대통령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간 저출생·고령화 공동대응을 골자로 하는 업무협약도 진행됐다.


  /박현정 기자 zoey050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