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음악플랫폼 인사 등 문제 12건 지적
인천음악플랫폼·한국근대문학관 등을 운영하는 인천문화재단이 행정상 미흡한 조치로 인천시로부터 지적을 받았다.

10일 인천시가 공개한 '2019년 인천문화재단 종합감사 결과 공개' 보고서를 보면, 인천문화재단은 2016년 11월 이후 추진한 업무에 대해 행정조치 10건 등 지적사항 12건을 처분받았다. 시가 지난 9월2일부터 6일까지 5일간 실시한 정기 종합감사에 따른 결과다.

시는 인천음악플랫폼 조성 절차상 미비점과 이후 관리 소홀 등의 이유로 재단 대표이사에게 '기관경고'를 내렸다. 재단이 인천시의회 출연동의안을 확정받기에 앞서, 2017년 6월5일 중구 신포동에 위치한 옛 동인천동기소 건물에 대한 25억원의 매입 계약을 맺었기 때문이다. 당시 재단은 매입금을 확보하지 못하는 상황에 대비해 이자율을 포함해 3회에 걸쳐 건물 매입금을 분납하겠다는 계약을 자의적으로 체결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후 재단은 3억900만원을 들여 리모델링한 인천음악플랫폼 공간의 대부분을 회의실 등 사무공간으로 활용했다. 이사회 의결도 거치지 않고 인천음악플랫폼 관련 업무 직원 3명을 배치하는 등 인사 절차상의 문제도 감사 결과 밝혀졌다.

재단이 운영하는 한국근대문학관 기획전시관 조성·관리 과정에서도 인사상 미흡한 점이 수차례 나타났다. 재단은 지난해 1월부터 20개월간 기획전시관 담당자를 네 차례 교체해 '주의 조치'를 받았다. 이 과정에서 자격 요건을 갖추지 못한 기간제 직원에게 전문적인 업무를 맡겼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