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D 도입' 청·정·시 등 협조 요청
자유한국당 이학재(인천 서구갑) 의원은 인천국제공항에서 출발해 영종과 청라 그리고 루원시티를 거쳐 서울과 경기로 이어지는 GTX-D 도입을 요청하는 협조 공문을 청와대, 국무총리실,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인천광역시,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인천국제공항공사로 발송했다고 10일 밝혔다.

이 의원은 앞서 지난 3일 청라2동 행정복지센터 회의실에서 '서구 발전을 위한 광역교통체계 개편 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에서 전문가들은 정부가 국가 성장동력 확보 차원에서 특별히 개발하고 투자하는 경제자유구역의 활성화를 위해 광역교통망 확충이 시급하고, 수년 내 연간 이용객 1억 명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는 인천국제공항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서 공항으로의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는 급행철도 도입이 꼭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또한, 인천 내륙의 중심축에 자리한 루원시티의 개발을 위해서도 광역교통망 도입이 필수적이라는 분석이 제기됐다.

이 의원은 "전문가 토론회를 통해 수도권을 동서로 잇는 GTX-D는 인천공항에서 출발하는 것이 국가 발전을 위해 최선이라는 의견이 도출됐다"며 "GTX-D 노선은 공항에서 출발해 이들 지역을 경유하도록 계획을 세우는 것이 가장 합당하다"고 강조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