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민들 모여 현안 토론
군포시 정책 우선순위 매겨
수원시 구성 완료 논의 앞둬
양평군 쓰레기 수거안 모색

 

올해 경기도내 시·군이 시민참여에 중점을 둔 행정과 직접 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조례제정 등 갖가지 움직임이 결실을 맺고 있다.

지자체마다 시민 의견을 실제 정책에 반영하기 위한 전례 없는 '시민협치기구'가 구성되는 등 활동이 본격화하고 있다.

8일 도내 시·군에 따르면 올해 4월 광명시민 100여명이 한자리에 모였다. 지난해 12월 광명시가 도내 최초로 제정한 '민관협치 활성화를 위한 기본 조례'의 핵심인 협치기구가 구성된 것이다.

시민들이 경제와 환경, 문화 등 관심 있는 분야의 문제점과 해법을 연구하고 시에 정책을 제안한다. 시는 사실에 입각한 답을 내야 한다.

이들은 6개월 간 정기적으로 모여 지역 현안에 대해 논의했고, 지난 4일 한 자리에 다시 모였다. 그동안 논의한 안건들 중 시에 제안할 정책을 구체화하기 위해서다.

이 자리에서 한 안건을 놓고 시민이 의견을 제시하면, 이에 따른 해법과 문제점이 쏟아져 나오는 등 시민들 간 갑론을박이 이어졌다.

한 시민이 공동체 활동에 청년참여를 이끌 방안을 찾자는 의견을 내자 "홀로 사는 청년들이 모여 밥도 먹고, 요리도 하는 공유부엌을 만들자"는 등의 해법이 쏟아져 나왔다.

또 "이사 가기 싫은 마을, 이웃 주민과 화목한 마을을 만들기 위해 공공건물에 소통공간을 만들자", "동네마다 마을 신문고를 만들어 주민 스스로 문제점을 파악하자" 등 다양한 의견이 표출됐다.

이들은 6시간 동안 토론을 하면서 이 같은 5개의 정책을 발굴했고, 한 차례 더 만나 구체화 할 계획이다.

군포시에서는 지난 10월8일 협치 실현을 위한 기구인 '100인 위원회'가 공식 출범했다. 조례를 제정한 지 3개월 만이다. 위원회 출범 준비과정은 철저했다. 시는 20차례 이상 회의, 3차례의 시민 공청회를 거치는 등 심혈을 기울였다.

그렇게 꾸려진 100인위원회는 같은 달 21일 또다시 모여 '향후 100년 간 발전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이들은 이날 실무TF 공무원, 전문기관 연구원 등 88명이 9개 조로 나뉘어 2시간 넘게 의견을 교환하면서 정책과제에 대해 우선순위를 매겼다. 그 결과 새로운 군포 100인 위원회 운영 활성화, 산본천 생태하천 복원사업, GTX 금정역 주변 복합개발, 창의-융합 교육으로 군포 맞춤형 인재 육성 등이 10대 핵심전략사업으로 선정됐다.

이밖에 수원시도 이달 협치기구 구성을 완료하면서 본격적인 시민들의 논의를 앞두고 있다. 앞서 1월 시가 협치기구 운영의 근거가 될 조례를 제정하자 참여한다는 시민들이 이어지는 등 관심이 뜨거웠다. 양평군도 지난달까지 2차례 모임을 갖고 지역 고질적인 문제였던 '농촌 쓰레기 처리방안'에 대한 해결책을 찾아가고 있다.

양평군 관계자는 "도심과 달리 농촌지역에는 쓰레기처리 차량이 자주 다닐 수 없어 지역의 대표적인 문제로 떠올랐다"며 "현재 요일별 수거방안 등 시민들이 모여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민관협치 활성화를 위한 기본 조례'는 지난해 12월 광명시를 시작으로 안산시·수원시·군포시·용인시·평택시·양평군 등 7개 지자체에서 제정했다. 다른 시군들은 기존 시민위원회 등을 강화하면서 참여를 활성화하고 있다.

/이경훈 기자 littli1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