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12.54㎞ 구간 업무이관 지연에 수개월째 제자리
인천시민에게 '열린 바다를 돌려주겠다'며 추진된 철책 제거 공약사업이 정부와의 이관 협의에 묶여 6개월 가까이 멈춰있다.

시는 국방부 소관인 만큼 철책 사업을 진행하는데 한계가 있다며 한 발 뺐다.

5일 시에 따르면 올해 추진하는 인천의 철책 제거 공약 사업 목표는 모두 14.94㎞으로, 인천에 위치한 전체 14개소 67.25㎞ 철책 구간 가운데 22.2%에 달하는 비율이다.

우선 시는 지난 4월 시비 6억여원을 들여 송도바이오산업교부터 고잔 톨게이트까지 남동공단 해안도로 철책 2.4㎞를 걷어냈다.

당시 박남춘 시장이 착공식에 참여해 직접 철책을 절단하고, 해당 철책으로 '소망의 씨앗' 조형물 설치를 예고하는 등 대대적인 홍보가 이뤄졌다.

이어 지난 7월 국비로 만석부두 등 4개 구간 12.54㎞ 철책이 부분 제거됐다.

해당 구간은 CC(폐쇄회로)TV 등 보안장치를 추가 설치할 필요가 없어 '즉시 철거'할 수 있다고 국방부가 판단한 구간이다.

만석부두와 남항 입구 3.44㎞, 송도물양장 1.7㎞, 거잠포~신불도 선착장 6.8㎞, 운복사업소~삼목선착장 방향 0.6㎞ 등이 해당된다.

하지만 철책을 걷은 지 5개월이 지났지만 여전히 시는 '즉시 철거' 구간 관련 업무를 정부로부터 이관받지 못했다.

인천항만공사(IPA)·인천국제공항공사 등 토지 소유자가 해당 구간 관리를 도맡기로 국방부와 협의를 마쳤으나, 관리 업무를 언제 넘길지도 불투명하다.

민선7기 공약사업인 만큼 국방부와의 협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던 시는 부분적으로 제거된 철책 현황조차도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시 해양친수과 관계자는 "국방개혁2.0 발표 이후 국방부가 철책 제거 사업을 도맡으면서 지자체가 할 수 있는 역할에 한계가 있다"며 "이달까지 즉시철거 구간 관리 업무를 구관별 관리 기관으로 이관하는 등 국방부와 협의를 지속적으로 진행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