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4+1' 막판 협상 … 8일까지 '단일안'
한국당, 저지 총공세 미래당 비당권파 가세
정기국회 폐회일(10일)이 임박하면서 내년도 예산안과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을 둘러싼 여야의 벼랑 끝 대치가 격화하고 있다.

민주당은 7일께 임시국회 소집요구서를 낼 예정으로 11일께 선거법에 대한 표결이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

이때까지 민주당과 한국당이 돌파구를 만들지 못하면 여야 간 전면 충돌은 불가피해 보인다.

민주당은 정기국회 종료 전날인 9일께 예산안과 패스트트랙 법안, 민생법안 등을 일괄 상정한다는 계획이다.

필리버스터가 불가능한 예산안을 먼저 처리한 뒤 선거법을 올리겠다는 것이다.

이 경우 한국당은 정기국회가 끝나는 10일까지만 무제한 토론을 통한 필리버스터가 가능하며 이후 열리는 임시국회 첫 본회의에서는 별도의 토론 없이 표결에 들어가게 된다.

민주당은 '4+1'(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 원내대표급 협의체는 5일 오후 첫 회의를 열고, 내년도 예산안과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의 단일안을 오는 8일까지 마련키로 했다.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김관영 전 원내대표,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 평화당 조배숙 원내대표, 대안신당 유성엽 창당준비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원내대표급 4+1 협의체 첫 회의를 열고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

선거법은 '지역구 250석·비례대표 50석'을 기준으로 연동형 비례대표제 적용 의석 규모와 연동률 등을 놓고 막판 협상을 진행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한국당은 이른바 '2대 악법 저지 및 3대 청와대 게이트'를 연결고리로 대여 공세 수위를 계속 높이고 있다.

연동형 비례대표제 및 공수처에 대한 원천 반대 입장을 기조로 하명 수사 의혹, 감찰 무마 의혹, 우리들병원 특혜의혹에 대해 전방위적으로 파고들고 있다.

특히 한국당은 송철호 울산시장의 최측근의 제보가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청와대 하명 수사의 시작점이라고 주장하면서 청와대를 비롯한 여권에 십자포화를 퍼부었다.

이와함께 바른미래당 비당권파는 민주당의 4+1 협의체 가동을 비판하면서 대여 공세에 가세했다.

/김신호 기자 kimsh5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