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표결 처리 강행 의지
한국당 "좌파 장기집권 음모"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정당 및 정치그룹이 4일 '4+1' 협상 돌입을 공식 선언하면서 패스트트랙 정국의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내년도 예산안과 민생 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의 '절차에 따른 처리'를 위해 한국당을 제외한 다른 야당과의 협상을 본격화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한국당은 '좌파의 장기집권 음모"라고 반발하며 패스트트랙 법안 저지 방침을 고수했다.

여기에 검찰이 이날 '하명 수사·감찰 무마' 등 의혹 수사와 관련해 청와대를 전격 압수수색하면서 정국의 긴장감은 더욱 고조되는 모습이다.

민주당은 4+1 협상 돌입을 공식화하며 예산안과 패스트트랙 법안의 정기국회 내 표결처리를 밀어붙이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

민주당은 한국당과의 막판 협상 타결 가능성을 닫지는 않은 가운데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의 임기가 오는 10일로 종료, 새 원내대표가 선출되는 데 따르는 변수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민주당은 청와대를 겨냥한 검찰 수사에 강한 불만을 드러내며, 특검 도입까지 거론하고 나섰다.

특히 '하명 수사'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경찰 압수수색을 통해 A씨의 유서와 휴대전화를 확보한 것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했다.

한국당은 주요 당직자를 교체하고 나 원내대표 임기 연장을 불허하는 등 지도체제를 정비하면서 패스트트랙 법안 저지를 위한 전열을 가다듬었다.

한국당은 연동형 비례대표제와 공수처 설치 등 패스트트랙 법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한국당은 차기 원내대표 선출까지 강경 태세를 유지하며 필리버스터 후속 전략을 고심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은 '3대 친문 농단 게이트'로 규정하고 국정조사를 요구한 의혹 사건들을 놓고 '여권 때리기'에 집중했다.

/김신호 기자 kimsh5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