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 인천대학교가 송도 제공 부지 축소 등의 내용이 담긴 인천시 지원 협약안을 승인했다. 인천대 교수회 등 학교 구성원들은 인천시청 항의방문 등을 예고하고 나서 거센 후폭풍이 예상된다.

인천대는 3일 이사회를 열고 국립대학법인 인천대학교 지원에 관한 협약서의 재협약 안을 심의한 결과, 수정 가결했다.

당초 시는 기존 인천대와 맺은 지원 계획을 축소하는 내용으로 재협약을 맺자고 제안했다.
인천대에 조성원가로 제공하기로 한 송도 11공구 약 33만㎡ 부지를 약 10만㎡으로 줄이고, 시가 2027년까지 인천대에 지급하기로 한 대학발전기금 2000억원을 '시 재정적 상황에 따라 지급'이라는 단서 조건을 붙이는 내용으로 수정·제안했다.

그러나 이날 이사회에서 대학발전기금 관련 단서조항인 '시 재정적 상황에 따라 지급'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시가 제안한 내용 그대로 수정가결됐다.

인천대 관계자는 "이사장은 이사회를 통과한 안건에 대해 최종 결재를 해야 하는 절차가 남았다"며 "협약 내용이 변경된 만큼 인천시와 협약을 다시 맺어야 한다"고 말했다.

송도 제공 부지가 당초 약속했던 것보다 대폭 줄어들자 학교 구성원들은 크게 반발하고 있다. 이미 인천대 교수회는 지난달 28일 평의원회를 열고 재협약 안건을 심의했고, 참석 위원 22명 중 12명이 반대해 부결한 바 있다.

유병국 인천대 교수회장은 "이미 평의원회에서 부결된 사항을 이사회 안건으로 상정한 뒤 수정 가결을 강행한 것은 구성원들의 목소리를 듣지 않은 처사"라며 "성명서 발표 및 인천시청 항의 방문 등을 통해 강력하게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