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과 백령도를 오가는 여객선 하모니플라워호가 화물 바지선 때문에 정박을 하지 못해 300여명의 주민과 관광객 등이 3시간 동안 바다에 대기하는 불편을 겪었다.

3일 인천해양수산청에 따르면 이날 오전 7시50분쯤 인천연안여객터미널에서 출발한 하모니플라워호는 당초 오전 11시50분 용기포항에 도착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토목자재를 실은 3000t급 바지선이 옹기포항을 점거해 짐을 내리느라 하모니플라워호가 접안을 하지 못하는 상황이 벌어졌다. 해당 바지선은 임대주택 건설에 필요한 토목자재를 실은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하모니플라워호는 3시간가량 바다에 떠 있는 채로 대기를 해야 했고 오후 3시가 넘어서야 접안을 할 수 있었다.

하모니플라워호가 제때 용기포항에 접안하지 못하면서 오후 1시 백령도를 떠나 인천으로 가는 배편도 뜨지 못해 승객 200여명의 발이 묶였다.

백령 주민 김모(61)씨는 "승객 300여명이 화물보다 못한 취급을 받았다"며 "바지선에서 화물을 다 내리고서야 승객이 내릴 수 있었는데 배 안에서 점심도 못 먹고 꼼짝달싹 못했다. 그전에도 비슷한 일이 있었다고 하는데 앞으로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인천해수청 관계자는 "용기포항은 여객선 우선 항구로 여객선이 올 경우 화물선 등은 짐을 내리다가 여객선 접안을 위해 자리를 비켜줘야 하는데 이 같은 사실을 몰랐던 것 같다"며 "바지선에 대해 명확하게 조사한 뒤 필요하다면 법적조치를 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아진 기자 atoz@incheonilbo.com


관련기사
항구 막은 바지선, 입항 막힌 사람들 서해 최북단 섬 백령도와 인천 육지를 오가는 여객선이 섬 항구에 정박해 있던 바지선 때문에 입항이 지연되는 일이 벌어졌다.4년 전에도 비슷한 문제를 겪었던 주민들은 해운당국과 선사 측에 근본적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22일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인천지사와 인천해양수산청에 따르면 전날 오전 8시30분 인천항 연안여객터미널에서 출항한 1680t급 여객선 코리아프라이드호가 입항 예정 시간을 20분 초과한 낮 12시20분 옹진군 백령도 용기포항에 도착했다.여객선 입항 시간이 지연된 것은 용기포항에 정박한 상태에서 화물 하역 작업을 하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