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노선 연장·D 신설 촉구
역사 놓고 지역갈등 번져
출마 예정자 유치 공약전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가 내년 총선을 달굴 것으로 보인다.

수혜지역 여당측 정치권 인사들이 신설을 요구하는 가하면 역사 설치를 놓고 지역간 갈등으로 번지고 있기 때문이다.

3일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10월 31일 광역교통 2030 비전을 발표하면서 GTX 수혜 범위를 확대하기 위해 수도권 서부권 신규 노선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미 A·B·C 3개의 노선이 추진 중인데, 이 방안이 성사되면 GTX-D 노선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이런 정부 방침이 발표되자 더불어민주당 김포을과 하남 지역위원회는 3일 경기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포∼하남을 오가는 D 노선 신설을 촉구했다.

김준현 김포을 위원장은 "현재 2기 신도시인 김포와 검단(인천)의 인구는 60만명에 달하고 근처에 개발 중이거나 개발 예정인 3기 신도시(인천 계양·부천 대장)까지 다 합하면 광역서부권 인구는 100만명에 육박할 것"이라며 "이 지역 교통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려면 광역교통수단이 절실한 만큼 GTX 김포 노선은 반드시 추진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종윤 위원장도 "하남은 미사·위례·감일 신도시 개발로 3년간 인구가 13만명이상 증가했고, 3기 신도시에 10만명 이상이 더 유입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전국 최고 수준의 인구 증가율을 보인다"며 "이런데도 광역 급행 철도망 계획에서 계속 소외돼 주민 불만이 끊이지 않고 있다"며 GTX 노선의 하남 유치를 촉구했다.
화성·평택 정치권도 양주 덕정~ 수원을 잇는 GTX-C노선 연장을 요구하고 나섰다. 여기에 과천시는 GTX-C 노선의 인덕원 설치를 반대하고 나서면서 안양시와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이같이 GTX 수혜지역에 따라 희비를 낳으면서 지역 정치권은 내년 총선을 겨냥 GTX 공약 마련에 분주하다.
도내 한 정치권 관계자는 "GTX가 황금알을 낳은 거위가 됐다. GTX 역사 유치여부에 따라 지역 표심이 움직일 것 같다"며 "국회의원 선거에서 전철역사 설치를 앞세우는게 맞는지 모르겠지만 표를 얻으려면 어쩔수 없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