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30분대 이동…벤처 집적지로
한강 평화적 활용·취수원 다변화·문화 관광권 개발 등 담아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정부가 3일 열린 제51차 국무회의에서 의결한 '제5차 국토종합계획안' 중 경기도와 직접 관련이 있는 분야는 산업·경제, 환경, 문화·관광, 교통·인프라 등이다. ▶관련기사 3면

국토교통부가 예시한 광역 연계·협력 지자체 제안 사업을 보면 산업·경제 분야에서 도와 인천광역시 등은 광역벤처기업 클러스터를 구축하는 계획이 반영됐다.

앞서 도는 다양한 산업생태계 형성을 위한 권역별 혁신클러스터 조성과 거점형 산업단지 조성 계획을 정부에 건의했다.

또 인천국제공항과 김포국제공항을 연계한 경제권을 형성하는 내용도 있다. 정부는 기존 '항공교통'에 불과한 공항 기능이 복합도시와 산업단지로 복합화 되는 것에 주안을 두고 국토연구원을 통해 공항경제권 개념 연구를 진행 중으로 두 공항 연계사업은 정부가 추진하는 공항경제권 활성화 사업에 해당한다.

또 환경 분야(수자원)에서는 한강 하구의 공동 관리와 개발을 꼽았다. 한강하구는 도와 인천이 해당하는 사업이다.

앞서 도는 지난 10월 17일 '한강하구 남북 공동수역의 평화적 활용을 위한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하고, 생태자원 조사, 옛 포구 역사·문화 복원, 평화 도보다리 건설 등 4개 분야 15개 사업을 추진 계획을 내놨다.

신명섭 경기도 평화협력국장은 "한강하구의 평화적 활용은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이자 민선 7기 경기도의 중점사업"이라며 "한강하구가 새로운 평화공간이 되도록 관련 주체들과 협력해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천도 지난달 한강하구 관리수역 지정, 통합관리체계 구축을 위한 추진전략, 한강하구 통합 관리 협의체 구성, 한강하구 생태·환경 통합관리기관(안) 설립 등을 담은 '한강하구 생태·환경 통합관리체계 구축용역' 최종보고회를 마쳤다.

도를 비롯한 부산, 울산, 경남, 서울 등에서 광역상수도 취수원 다변화도 추진한다. 수도권 취수원의 경우 수도권 인구가 단일 상수원에 의존하고 있지만 수질 관리가 취약하고 오염 위험성이 상존하고 있다. 특히 취수원 다변화는 문재인 대통령의 경기도 관련 8대 대선 공약 중 하나다.

국토부는 또 수도권의 광역 환경문제 공동대응을 위한 수도권 상설기구를 추진키로 했다. 광역 환경의제는 수도권매립지, 미세먼지 등으로 예상된다. 수도권매립지는 자체 쓰레기 처리 원칙 하에 환경부와 수도권 지자체가 협의를 이어가고 있는 상황이고, 미세먼지는 정부 정책에 발맞춰 대응방안을 모색중이다.

문화·관광 분야에서는 광역 문화관광권 개발이 있다. 도는 안산 방아머리, 김포 아라마리나항 건설, 평택호 내수면 마리나 조성과 항만유휴지 개발 등 해양레저산업벨트 조성을 건의했다. 또 정부는 지난해 12월 발표한 '해안권·내륙권 연계·협력형 지역 관광계획'에 경기남부연계협력권(역사문화 자원과 IT, 빅데이터기술 융복합)을 마련했다.

교통·인프라 분야에서 수도권에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 등 광역철도망을 구축키로 했다. 특히 대도시권을 30분대로 연결하기 위해 광역철도망외에도 순환도로망으로 교통량 분산, 대심도 지하도로 추진 등 지난 10월 31일 발표한 '광역교통비전 2030'을 반영해 연계 사업 등은 더 늘어날 전망이다.

이같은 광역 연계·협력 사업은 앞으로 중앙부처와의 협의 등을 거쳐 추진 여부가 결정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복수의 지자체가 산업, 교통 등을 매개로 지역발전을 꾀할 수 있는 협력사업을 직접 발굴하면 투자협약제도 등을 통해 지원하는 방식으로 균형발전을 추진할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



관련기사
['국토종합계획안' 확정] 성장·개발 중심 탈피 … 인구 감소·기후변화에 초점 국가 주도의 개발과 성장에서 벗어나 사람 중심의 균형 발전을 담은 '국토종합계획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했다. 이번 국토계획안은 '모두를 위한 국토, 함께 누리는 삶터'를 비전으로 인구 감소와 기후 변화 등의 새로운 여건을 반영하고 국토의 균형 발전을 제시하는 게 핵심이다. 국토교통부는 3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제51차 국무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제5차 국토종합계획안'을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이전 계획과의 가장 큰 차이는 '모두를 위한 국토, 함께 누리는 삶터'라는 비전에서 드러나듯 국가 주도의 성장과 개발 중심에서 탈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