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내 파주 2곳만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 의정부·동두천·하남 등 12곳 진전 없어
경기도내 반환 미군기지 개발사업 대다수가 성과를 내지 못하고 지지부진한 상태로 해를 넘긴다.

2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도내 반환 대상 미군기지는 파주 캠프 에드워드와 스탠턴·자이언트·게리오웬·하우즈, 의정부 캠프 카일·레드클라우드·잭슨·스탠리, 동두천 훈련장 짐볼스·캠프 호비·모빌·캐슬 일부, 하남 콜번 등 14곳이다.

반환 대상 미군기지를 대상으로 한 개발사업은 올해 초까지만 해도 남북화해 분위기에 편승해 성과를 낼 것으로 기대됐으나 결과적으로 별 성과를 내지 못했다.

그나마 파주시 캠프 에드워드와 스탠턴 등 2개 기지 개발사업에 대해 우선협상대상자가 지정된 게 전부다.
앞서 파주시는 지난 7월 관내 5개 반환 미군기지 개발사업 공모를 실시해 2곳을 선정했다.

캠프 에드워드는 도시개발사업을 위해 현대엔지니어링을, 캠프 스탠턴은 산업단지 개발을 위해 GS건설을 각각 사업 파트너로 지정해 연내 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캠프 자이언트와 게리오웬은 자유 제안 공모에 응한 민간사업자가 없어 내년을 기약하게 됐으며, 캠프 하우스는 사업 취소에 따른 행정소송이 진행 중이라 소송이 끝나야 개발에 나설 수 있다.

파주시는 다른 지방자치단체에 비해 성과가 있는 편이다.

의정부시는 환경오염 정화작업이 끝난 캠프 카일 부지에 법원과 검찰청을 유치하려 했으나, 계획이 무산돼 10년 넘게 빈 땅으로 남아있다.

캠프 잭슨과 캠프 레드클라우드는 반환 협상이 진행 중이나 환경오염 정화를 위해 상당한 시일이 필요할 전망이다. 헬기의 중간 급유지인 캠프 스탠리는 여전히 미군이 사용 중이라 대체 부지 마련 전까지는 개발이 불가능하다.

하남 콜번 역시 세명대 유치가 무산돼 진척이 없는 상태다.

동두천은 사정이 더 나쁘다.

훈련장 짐볼스는 산악지형으로 수년째 민간 사업자를 찾지 못하고 있으며, 캠프 호비와 모빌 역시 여전히 미군이 사용하고 있다.

이 가운데 국가 주도로 개발하기 위한 용역도 늦어졌다.

행정안전부는 관련용역을 지난달 25일에야 발주했고, 결과는 내년 말에나 나올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반환 미군기지 개발사업이 파주를 제외하면 진척이 없는 상태"라며 "의정부나 동두천은 기지 반환부터 이뤄져야 하는데 환경오염 치유 비용 부담을 놓고 한-미간 생각이 달라 실제 개발이 이뤄지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