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라소각장 대체지 조성 주민설명회

더불어민주당 김교흥(인천서구갑, 전 국회사무총장) 지역위원장은 지난달 29일 청라2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서구의 선진화된 자원순환대책과 청라소각장 대체지 조성'을 위한 시·구의원 TF팀 주민설명회를 진행했다.

이날 주민설명회는 지난 10월 20일 청라 소각장 문제 해결을 위해 민주당 소속 인천 서구 시·구의원으로 구성된 TF팀의 활동보고와 주민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설명회에는 김종인 시의원, 송춘규 서구의장, 정영신·강남규 구의원을 비롯해 김남기 서구 시설관리공단 이사장, 임창일 서구 미래기획단장, 배석희 청라국제도시 총연합회장 및 약 70여명의 주민이 참석했다.

TF팀은 그동안 ▲서구자원순환 계획 및 소각장 대체지 조성을 위한 용역 추진(20.1∼20.10)▲서구의회 청라소각장 이전·폐쇄 촉구 결의안 통과 ▲폐기물처리시설을 주거지역 경계로부터 2㎞ 이내에 지을 경우 의회의 동의를 얻도록 하는 '서구 폐기물 관리에 대한 조례 개정안 발의를 추진해 왔다고 설명했다.

이에 참석 주민들은 소각장 문제의 해결을 위한 민관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김교흥 위원장은 "시가 청라광역소각장의 종료시기를 분명히 밝히고, 6개 구청이 구 단위의 소각시설을 마련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신호 기자 kimsh5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