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가 없어 청년층의 인구가 줄어드는 부천의 청년 일자리 정책은 단기적 처방이 아니라 중장기 노동시장 구조 변경에 따른 제도적·재정적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전문가의 지적이 제기됐다.

11월29일 서울신학대 국제회의실에서 민생정치실천연대 '더좋은부천' 주최로 열린 '청년일자리 해법을 함께 모색하다'를 주제로 한 정책토론회에서 서울신학대 유재덕 교수는 "부천 청년 정책은 중장기 처방을 통한 청년 고용 안전망 강화가 절실하다"고 지적했다.

유 교수는 "거의 재난 수준인 청년 일자리 문제는 부천시의 경우도 마찬가지"라며 "부천시의 15~29세 청년층이 전체의 20.4%이지만, 청년고용률은 전국 평균치를 밑도는 상황이고 청년층의 인구도 해마다 줄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4차산업혁명 시대에 청년일자리 확보를 위해서 부천시는 재정과 정책 역량을 적극적으로 투입하고 있는 만화, 영화, 음악의 사업계획을 문화행사 차원의 접근을 넘어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청년 일자리 대책으로 전환하는 것을 적극 재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더좋은부천'의 박영종 공동대표는 "부천시가 36개 동 주민센터를 10개로 통합하는 행정체제 개편에 따라 26개의 공간이 생겼다"며 "이곳들이 '각 분야별 청년 창업 인큐베이팅 공간'으로 활용하면 청년창업의 메카로 재탄생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이에 대해 서울신한대 김석희 학생은 "통폐합으로 생겨난 공간을 '1인 크리에이터 공유 스튜디오'와 '1인 크리에이터 교육센터'로 만들면 전국의 청년들이 부천으로 몰려올 것이다"고 밝혀 눈길을 끌었다.

이날 진행을 맡은 이건태 변호사는 "토론회는 '좋은 기업이 있어야 좋은 일자리가 생긴다'는 전통적인 개념에서 벗어나,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응하는 부천의 새로운 청년일자리 아이디어가 도출된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라고 평가했다.

한편, 민생정치실천연대 '더좋은부천'은 오는 6일 '상가임대차보호법'과 관련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부천=김진원 기자 kj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