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靑내부, 범죄 연루", "민주주의·헌법 파괴"
與 '북미회담 자제요청' 나경원 맹공…"쉐임", "구걸외교"

여야는 29일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하명수사' 의혹과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감찰무마' 의혹을 두고 강하게 충돌했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김상조 정책실장 등 이른바 '3실장'이 모두 자리한 이날 회의에서 청와대를 향해 '범죄집단'이라고 비판하며 총공세를 퍼부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이에 대한 차단막을 치는 동시에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미국 측에 내년 총선 전 북미 정상회담 개최 자제를 요청한 것은 '신(新)총풍'이라며 역공을 가했다.

한국당은 이날 사보임을 통해 송석준 의원을 빼고 곽상도 의원을 '공격수'로 전진 배치하며 '하명수사'와 '감찰무마' 의혹을 집중 제기했다. 이 과정에서 노 실장과 팽팽한 기 싸움을 벌이기도 했다.

곽 의원은 '감찰무마' 의혹과 관련해 검찰 수사를 받는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을 언급하며 "청와대 내부가 범죄에 연루됐다"며 "문제가 되고 있는데 대통령은 휴가를 갈 정도로 한가하냐"고 따졌다.

이에 노 실장은 "청와대 내부가 범죄에 연루되었다는 것이 무슨 말이냐. 의혹을 받으면 범죄자냐"면서 "박 비서관이 범죄에 연루되었다는 의혹에 대해 동의하지 않는다"고 받아쳤다.

같은 당 이만희 의원은 "권력을 이용해 의혹을 덮고 없는 범죄를 만들어서라도 선거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행위를 청와대 내부 관계된 분들이 했다는 것에 경악을 금치 못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임종석 전 비서실장이 왜 갑자기 불출마하고 다른 일에 전념하겠다고 했는지 짐작된다"며 "이 두 가지는 이 나라 권력 최중심인 청와대가 직접 관여한 사항"이라고 비판했다.

같은 당 강효상 의원은 "유 전 부시장은 '재인이 형'이라고 하는 등 (문재인 대통령과) 가깝다"며 "대통령도 알았을 가능성이 있고, 조국 전 민정수석이 독단적으로 하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국당 정용기 의원은 '하명수사' 의혹을 언급하며 "청와대가 직접 수사 진행 상황까지 챙겼다는 것이 드러났는데 하명도, 수사개입도 안 했다고 한다"며 "부정 선거기획에 관련된 모든 자들은 민주주의와 헌법을 파괴한 데 대해 엄중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에 민주당 서삼석 의원은 "어떻게 청와대를 범죄집단이라고 표현하는가"라면서 "가짜뉴스를 인용하는 사람과 정당, 기관에 대해 단호히 대처해달라"고 주문했고, 노 실장은 "정말 민주주의의 위기"라고 답했다.

같은 당 김영호 의원은 검찰에 화살을 돌려 "검찰만 아는 내용인 박형철 비서관의 진술 내용이 실시간 보도가 되고 이를 인용해 야당이 대여 공세에 활용한다"며 "피의사실 공표가 심각하다"고 비판했다.

이와 함께 민주당은 나경원 원내대표가 미국 측에 총선 전 북미 정상회담 자제를 요청한 것을 두고 비판을 쏟아냈고, 한국당은 '발언 취지를 곡해하지 말라'고 맞섰다.

민주당 박경미 의원은 "북미회담을 자제해달라는 발언을 했다면 원내대표는 고사하고 국민 자격도 없고, 이 발언을 안 했다면 거짓말로, 어떤 경우에도 '쉐임'(부끄러움)"이라며 "2019년에 일어난 '신총풍' 사건"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같은 당 박찬대 의원은 "제1야당 원내대표가 의원총회에서 방미 성과로 북미회담을 열지 않았으면 한다는 요청을 전했다고 했다는데 어떻게 이것을 자랑할 수 있는가"라며 "구걸외교"라고 비난했다.

같은 당 김영호 의원은 "나 원내대표의 발언 논란이 크다"며 나 원내대표가 이날 운영위에서 입장을 표명할 것을 요구했다.

한국당 이만희 의원은 "미북·남북 간 대화는 활발해야 한다는 것에 한국당도 당연히 동의한다"면서도 "문제는 지금까지 이뤄진 북미회담 개최날짜가 단순한 우연인지 합리적 의심을 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같은 당 정점식 의원도 "총선 과정에서 특정 정파적 입장에서 유리하게 이용할 목적으로 이뤄지는 미북 정상회담이나 남북회담에 대해 반대한 것일 뿐"이라며 "야당 원내대표 발언을 곡해하지 말라"고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