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내 지자체 곳곳에서 내년도 새로운 복지사업들이 추진된다. 보편적 복지를 기반으로 둔 사업이다.


안산시는 전국 지방자치단체 중 처음으로 내년부터 1∼4단계로 나눠 '대학생 등록금 자부담금 반값 지원 사업'을 시행한다.


우선 내년 1단계로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 가정 대학생 자녀, 장애인 대학생, 3자녀 이상 다자녀 가정의 3번째 이상 대학생 자녀를 대상으로 등록금 자부담금의 절반(최대 200만원)을 지원한다. 예산안에 편성된 내년 관련 사업비는 24억원이다.


안산은 장기적으로 지역내 3년 이상 주민등록을 한 모든 대학생을 대상으로 자부담 등록금의 절반을 지원할 계획이다. 연간 소요 예산은 최대 335억원으로 추산했다.


광명시는 소득과 관계없이 내년부터 지역내 초등학교 모든 입학생에게 1인당 10만원의 입학축하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내년도 예산안에 3억원을 편성했다.


광명시의회의 의결을 거쳐 계획대로 진행되면 보편적 교육복지 실현 차원에서 모든 초교 입학생에게 축하금을 일률적으로 지급하는 전국 첫 사례가 된다.


또 광명은 주민제안 사업으로 지역내 도서관과 여성회관 등 7곳에 설치된 생리대 자판기를 통해 급히 필요한 사람들에게 생리대를 한정적으로 무료 지급하는 사업도 계획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모든 중·고교 신입생에게 1인당 30만원의 교복 구매비를 지원하는 안양시는 내년부터는 중·고교 모든 신입생에게 1인당 7만원 상당의 체육복 구매비도 지원한다.


안양은 내년 지원 대상 신입생 1만100여명에게 체육복을 모두 지원하는데 7억1000여만원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 이를 내년도 예산안에 포함했다.


여주시는 내년부터 도내 시·군 가운데 처음으로 농민 기본소득제를 도입해 농민수당을 지급한다.


논밭 면적을 합해 1000㎡ 이상을 경작하는 농업경영체 등록 여주지역 농가 1만1000여 가구에 연간 60만원을 지급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이를 위해 내년 예산안에 관련 사업비 66억원을 편성했다.


이같은 복지 관련 사업은 민선 단체장의 눈에 띄는 치적이 되기 때문에 지자체별로 '보편적 복지 확대' 기조를 바탕으로 독자적이고 이색적인 복지 사업이 앞으로 경쟁적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한 지자체 관계자는 "안산시의 대학생 자부담 등록금 반값 지원 사업은 우리 시에서도 검토했었는데 안산시가 먼저 치고 나갔다"며 "지자체별 복지 사업 선점 및 이슈화를 위한 경쟁은 계속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