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철도 건설 촉구' 상정
'안전기술원 이전반대'는 의결
인천의 미래인 '항공' 분야 육성을 위한 기반 조건인 제2공항철도 건설 촉구와 항공안전기술원 지방이전 반대를 요구하는 결의안이 주목받고 있다.

인천시의회 조광휘(민, 중구 2) 의원은 '인천공항 허브화와 원도심 균형발전을 위한 제2공항철도 건설 촉구결의안'을 건설교통위원회 안건으로 대표 발의했다고 27일 밝혔다.

조 의원은 "동북아의 허브공항으로 발전하고 인천국제공항이 인천지역 신·구도심이 균형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연계교통수단인 '제2공항철도'가 반드시 건설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인천공항 철도와 전국의 국가철도망을 잇는 제2공항철도 건설 계획에 대한 실행을 민자사업의 손실비용 보전문제 등을 이유로 미루고 있다.

조 의원은 "국토교통부에서는 이미 착공에 들어간 인천공항 4단계 건설공사에 따른 인천공항 여객 1억명 시대를 대비해 연계교통 수단인 '제2공항철도'의 건설만이 국가와 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한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제2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 계획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진 서구 로봇랜드에 위치한 항공안전기술원의 지방이전을 반대하는 결의안은 최근 건교위에서 만장일치로 의결됐다.

시의회 건설교통위원장인 김종인(민, 서구 3) 의원은 "항공안전기술원은 인천국제공항과 김포공항을 사이에 둔 인천 서구 청라국제도시에 위치하고 있으나, 지방 활성화라는 명목으로 공공기관 지방이전 대상 논의에 포함되는 것은 항공안전이라는 본연의 기능과 역할을 무시하는 처사다"라고 반발했다.

또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기관이자 혁신성장 선도사업인 드론산업과 함께 구축하고 있는 것으로, 항공안전기술원이 지방으로 이전된다면 드론인증센터나 드론전용비행시험장 사업에 차질이 생길 수밖에 없을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