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앞 500m 이내 설치 불가하지만 인천 4곳 법적 이격거리 안에 위치
도심 화상경마장이 지역사회 갈등 요인으로 부각되면서 대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25일 한국마사회 등에 따르면 화상경마장은 인천 4개소, 경기 9개소, 서울 10개소, 부산 2개소, 대구·광주·대전, 경남·충남 1개소 등 모두 30개소로 파악된다.

인천에는 미추홀구·부평구·중구·연수구에 화상경마장이 있다.

대표적 사행사업장인 화상경마장은 학교 앞 500m 내에 설치할 수 없으나 인천의 화상경마장 4개소는 모두 법적 이격거리 안에 있다.

인근 학교 학생들의 안전과 교육환경을 위해 조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실제 서울의 경우 용산 화상경마장이 인근 성심여중·고교와 230m에 거리에 있어 주민들의 극심한 반대로 폐쇄된 바 있다.

주민들은 2013년부터 1500여일간 화상경마장 폐쇄를 요구하며 농성을 벌여 결국 폐쇄를 이끌었고 대전 월평동 화상경마장도 극심한 사회적 갈등을 빚은 바 있다.

자유한국당 이만희(경북 영천·청도) 의원에 따르면 최근 4년간 화상경마장 30곳에 벌어진 폭행·소란사건은 625건이나 됐다.

중구의 경우 차이나타운과 송월동 동화마을에 관광객이 집중되는 행락철 주말이면 화상경마장 인근에서 불법 주·정차로 인한 주차전쟁을 벌이는 실정이다.

마사회가 사행산업으로 막대한 매출을 올리지만, 지역사회 환원이나 도박중독 예방·치료지원은 미미하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지난해 마사회는 2조216억원의 매출을 올려 국내 사행산업 매출액중 33.7%를 차지했다. 인천에서만 3600억원 가량의 매출을 올렸다.

마사회측은 매출액의 10%를 레저세로 납부하고 경마가 없는 월~목요일에 경마장을 활용한 문화복지사업을 제공하고 있지만, 실제 도박중독 예방·치료예산 편성에는 인색하다는 평가다.

강원랜드의 경우 매출의 0.38%를 도박중독 예방·치료에 사용한 것과는 달리 마사회는 매출의 0.08%만 편성한 상태다.

사정이 이렇자 화상경마장 인근 주민들과 시민사회가 화상경마장에 대한 문제제기를 본격화하고 나섰다.

김송원 인천경실련 사무처장은 "경마 도박중독 유병률만 보더라도 전체 사행산업 평균보다 높고 특히 과천경마장보다 화상경마장이 더 높다는 것은 여러 차례 국정감사에서도 드러났던 사실"이라며 "인천시도 세수보다 더 큰 사회적 갈등을 유발하는 화상경마장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을 내놓을 때가 됐다"고 말했다.

/김칭우 기자 ching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