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건교위, 반대 결의안 "공항 연계 가능 현 위치 최적"
인천 서구 로봇랜드에 자리한 항공안전기술원의 지방 이전을 반대하는 움직임이 거세지고 있다.

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는 최근 '항공안전기술원 지방 이전 반대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고 24일 밝혔다.

항공안전기술원은 항공안전 전문인력 양성과 항공사고 예방에 관한 인증·시험·연구·기술개발 등을 수행하는 항공분야 전문 연구기관이다. 더불어민주당은 2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 대상 기관으로 항공안전기술원을 거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종인 시의회 건교위원장은 "기술원은 인천국제공항과 김포공항을 사이에 둔 인천 서구 청라국제도시에 위치하고 있으나, 지방 활성화라는 명목으로 공공기관 지방 이전 대상 논의에 포함된 것은 '항공안전'이라는 본연의 기능과 역할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말했다. 이에 결의안에는 ▲항공안전기술원과 드론인증센터의 시너지 효과 ▲인천의 열악한 연구개발 분야 우려 등이 담겼다.

지역 국회의원들도 항공안전기술원의 지방 이전을 반대하는 결의문과 서명부를 청와대, 국무총리실, 국토교통부 등에 전달하며 "항공안전이라는 본연의 기능과 역할을 다하기 위해서는 인천·김포 국제공항을 연계할 수 있는 현재의 위치가 최적지"라고 강조했다.

지난달 시의회 건교위와 인천시는 '항공안전기술원 지방이전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항공안전기술원 기획혁신본부 정은영 본부장은 "국가 정책임을 공감하고 결정 권한 또한 없지만 (항공안전기술원의) 설립 이후 지금까지 잦은 이전으로 직원들의 부정적인 기류가 강하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