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천 계양구에서 생활고를 이유로 일가족이 극단적인 선택을 한 것을 두고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이들을 위한 촘촘한 사회안전망 구축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24일 성명서를 내고 "계양구에서 일가족 등 4명이 어려운 경제적 상황을 비관한 끝에 극단적인 선택을 한 참사가 발생했다. 이는 2014년 '송파 세 모녀' 사건 이후 복지 사각지대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는 듯했지만 결국은 제자리걸음이라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최근 인천시가 시민을 위한 복지 특별시대를 추진하겠다며 인천형 복지기준선을 제시한 만큼 더 늦기 전에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시민을 위한 지원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19일 계양구에 있는 한 아파트에서 성인 자녀 등과 함께 숨진 A(49·여)씨가 발견됐다. 홀로 가정을 이끌며 월 24만원의 주거급여를 받아온 A씨는 지난해 10월 건강상의 이유로 실직하면서 3개월간 95만원의 긴급지원을 받기도 했다.

하지만 이후 긴급지원이 끊기며 극심한 생활고를 겪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단체는 "이 가족은 관리비나 공과금이 체납되지 않아 복지 사각지대 발굴 대상에서 제외됐다"며 "시는 취약계층에 대한 종합적인 지원 대책을 마련하고 지역사회와 함께 사회안전망을 구축하는 노력을 보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