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 "협력수준 한 단계 격상"
문재인 대통령이 25∼27일 부산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및 제 1차 한·메콩 정상회의에 참석,아세안 국가들과의 협력 수준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리고 신남방정책에 박차를 가한다. 이를 위해 문 대통령은 24일 부산으로 향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이번 회의에 참석한 태국, 라오스 등 9개국 정상들과 연쇄 양자회담을 한다.

이번 회의에는 아세안 10개국의 정상이 모두 참석할 예정이었으나 훈센 캄보디아 총리가 장모의 건강상 이유로 불참했다.

특별정상회의 개막일인 25일에는 쁘라윳 짠오차 태국 총리,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과 연쇄 정상회담을 한다. 문 대통령은 이날 'CEO 서밋'과 '문화혁신 포럼'에도 참석할 계획이며, 한·아세안 환영만찬을 통해 아세안 정상들과 친교를 다진다.

행사 둘째 날인 26일에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세션 1·세션 2로 나뉘어 진행되며 종료 후에는 공동언론발표가 준비돼 있다.

문 대통령은 또 이날 아웅산 수치 미얀마 국가고문, 통룬 시술릿 라오스 총리와 정상회담을 하고, 부대행사인 '스타트업 서밋'과 '혁신성장 쇼케이스'에도 참석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저녁에는 메콩강 유역 국가들(라오스, 미얀마, 태국, 베트남) 정상과 함께 한·메콩 만찬에 참석한다.

27일에는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가 열린다.

문 대통령은 27일에는 서울로 이동해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총리와 정상회담 및 만찬을, 이튿날인 28일에는 마하티르 빈 모하마드 말레이시아 총리와 서울에서 정상회담과 오찬을 한다.

청와대 측은 "정상회담과 맞물려 각국과 체결을 준비 중인 양해각서(MOU)도 굉장히 많다"며 "아세안과의 실질적 협력 성과들이 이런 MOU로 나타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
--------------------------------[본문 2:2]-----------------------------------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청와대에서 하사날 볼키아 브루나이 국왕과 정상회담을 하고 에너지·첨단산업 등에서의 실질협력 강화 방안과 한반도 정세를 둘러싼 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한·브루나이 수교 35주년이 되는 올해 볼키아 국왕이 한국을 국빈방문한 것을 진심으로 환영한다면서 이번 방문을 계기로 양국이 한 차원 더 격상된 중요한 파트너 관계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아울러 지난 3월 문 대통령이 브루나이를 국빈방문했을 당시 브루나이의 장기발전전략인 '비전 2035'와 한국의 '신남방정책' 간 시너지를 창출하는 호혜적 협력을 모색하기로 합의한 이래 양국 관계가 더욱 진전되고 있음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두 정상은 풍부한 자원을 보유한 브루나이와 우수한 인적·기술 자원을 보유한 한국이 상호보완적으로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기존에 협력해 온 에너지 분야의 교역·투자뿐 아니라 다양한 산업 분야로 협력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3월 국빈방문 당시 템부롱 대교 건설 현장을 방문해 깊이 감동했다고 언급하며 템부롱 대교가 브루나이의 국가균형발전에 기여하는 랜드마크로 자리 잡을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두 정상은 브루나이의 스마트시티 사업에 풍부한 도시개발 경험과 우수한 정보통신기술(ICT)을 보유한 한국 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협력 사업을 모색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4차 산업혁명을 앞두고 과학기술, ICT, 전자정부 등 첨단 분야에서 미래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협력을 확대하기로 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