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0t급 이상 선박 접안 어려워 위급상황 발생땐 대처 불가능"

"우린 국가로부터 버림 받았습니까."

서해 최북단 연평도, 지난 2010년 11월23일 북한으로부터 기습 포격을 받았고, 두 차례 연평해전이 벌어졌다.

'한반도의 화약고'로 불리며 항만 시설조차 제 기능을 못해 고립의 섬으로 전락했다.

연평도 포격 후 정부가 "연평도를 주민이 거주할 수 있는 곳으로 개발시켜주겠다. 연평도에 신항을 건설하겠다"라고 연평 주민에게 약속했다. 그 후 정부는 "못해주겠다"며 말을 바꿨다.

화가 난 연평도 주민들이 직접 나섰다. 박태원 서해5도 평화수역 운동본부 상임대표 등 연평도 주민 414명은 21일 국무총리실에 연평도 신항 조기 건설을 촉구하는 내용의 탄원서를 제출했다.

연평도 주민들은 "2010년 (북한의) 연평도 포격 이후 정부는 긴급 상황 시 주민 대피를 위해 5000t급 선박을 정박할 수 있도록 연평도를 국가관리 연안항으로 지정했지만, 9년간 아무런 진척이 없었다"고 지적했다.

또 "현재 연평도는 전국 국가관리 연안항 가운데 접안시설과 항만기능이 가장 열악한 곳"이라며 "유일한 교통수단인 여객선은 물때를 맞추지 못하면 접안할 수 없고 불법 중국어선을 단속할 해경의 중형 경비정조차 정박하지 못하는 실정"이라고 강조했다.

연평항은 해군이나 해경의 대형 경비정은 정박할 수 없고 1000t급 이하 여객선만 댈 수 있어 위급 상황이 발생해도 제 때 대처할 수 없다.

박태원 상임대표는 "남북 교역을 위해서도 연평도 신항은 반드시 필요하다. 기획재정부는 국방부·해양수산부와 협의해 연평도 신항 건설을 하루빨리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연평도 신항 사업은 3740억원을 들여 2022년 착공 후 2027년 준공을 목표로 460m 길이의 접안시설, 방파제·방파호안 1080m, 부잔교 4기 등을 건설하는 내용이다.

하지만 2017년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으로 선정됐지만, 기재부가 해수부와 국방부간 사업비 협상 결렬을 이유로 예타 사업에서 제외시켰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