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패트' 일반처리 압박
한국당 "종료 반드시 막아야"
군소 야당 '황 비난 … 여 옹호'

지소미아 종료(23일 0시)와 패스트트랙 법안의 본회의 부의(27일)를 앞두고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단식 저지 투쟁에 들어가면서 21일 여야의 대치 전선이 거세지고 있다.

민주당의 황교안 대표 '협상촉구·단식비판'과 한국당의 '단식투쟁 불가피성' 주장이 1주일후의 패스트트랙 2차파행 우려의 전조가 되고 있다. 이날 여야간 협상도 파행했다.

이러다보니 미국으로 간 3당 원내대표들의 극적인 합의도 어려울 전망이다.

◇ 더불어민주당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황 대표의 단식을 맹공하고 일반 처리 가능성을 계속 시사하면서 한국당이 협상에 나설 것을 강하게 압박했다.

또 지소미아 종료는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때문임을 분명히 하면서 한국당의 연장 요구를 비판했다.

윤관석 정책위 수석부의장은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황 대표가 국민의 눈에는 참으로 어이없고 뜬금없는 '황당 길거리 단식'을 시작했다"면서 "한국당의 곪아 터진 내부 문제를 외부로 돌리려는 속이 뻔히 보이는 정치 꼼수로 초보 정치 리더십"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한국당을 빼고 지난 4월 패스트트랙 지정 당시 공조했던 군소 야당과 법안 처리에 나설 수 있음을 시사하면서 한국당을 압박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한국당이 건설적 대안 제시와 진지한 협상을 하지 않고 패스트트랙 법안처리를 방해한다면 민주당은 국민의 명령과 법적 절차에 따라 패스트트랙 처리에 나설 것"이라면서 "한국당도 어깃장만 놓을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대안을 가지고 여야 협상에 임해야 한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제1야당인 한국당은 21일 패스트트랙 법안이 '정치 악법'이며 지소미아 종료는 '안보 자해행위'로 반드시 막아야 한다면서 황 대표의 단식투쟁 불가피성을 강조했다.

황 대표는 단식농성 장소인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고 "지소미아 파기,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도 선거법, 공수처법은 3대 정치 악법"이라면서 "제1야당 대표로 제가 할 역할을 저항하고 싸우는 것밖에 없다"고 말했다.

또 "일본이 우리나라를 백색 국가에서 제외한 것은 명백히 부당한 일 이지만 이를 빌미로 지소미아를 종료하는 것은 국익 훼손" 이라고 비판했다.

황 대표는 이날 오후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로 진행되는 정치협상회의에 불참 했다.

◇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

군소 야당도 황 대표의 단식을 비판하면서 민주당의 패스트트랙 처리 기조에 호응했다.

대안신당 유성엽 창당준비위원장은 상임위에서 "황 대표는 지금 와서 뜬금없이 목숨 건 단식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신호 기자 kimsh5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