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계 기업인 홍콩의 투자금 운영사인 PS 홀딩스(POWER SUNRISE HOLDINGS LIMITED)는 싱가포르 F사와 컨소시엄으로 카자흐스탄 국영기업인 KZ.I.E와 20억달러 투자에 따른 사전 동의서(Agreement of Intent)를 작성했다고 알려왔다.

이번 AOI에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가장 핫한 이슈로 떠오른 희토류 광산 3곳을 양사가 공동으로 인수, 채굴, 개발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내용을 포함하며 특허 받은 철 제련 기술로 인한 획기적 공정을 통해 합금강 야금 공장 건설과 함께 합금강 생산 원가의 약 50% 절감 효과 및 강도 등 혁신적 제품생산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에 인수하게 될 희토류 광산은 카자흐스탄의 옛 수도인 알마티와 키르기스스탄의 현 수도인 비슈케크의 접경 지역에 위치한 G광산과 카자흐스탄 내에 위치한 B, C 광산 등으로 희토류 중에서도 가장 가치가 있다는 중 희토류가 약 40% 정도를 차지하는 양질의 광산으로 알려졌다.

PS 홀딩스 사에 따르면 이번 G 희토류 광산을 시작으로 카자흐스탄 내에 있는 희토류 광산 및 키르기스스탄 내에 있는 타 희토류 광산도 점차적으로 채굴 국내 및 해외에 공급할 계획이다.

수년에 걸친 각고의 노력과 그동안 PS 홀딩스 사가 보여준 진정성 있는 믿음과 신뢰로 기인한 결과물들로 그 밖에 특허 개발로 기술 보유 중인 대형 프로젝트에 대해서도 AOI에 포함 상호 미래 파트너로 협력할 것으로 알려졌다.

/김칭우 기자 ching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