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치 관련된 정책 논의·결정 상설기구 추첨 선발 시민 3명 등 위원 38명 위촉

민선7기 인천시가 시정 기조로 내세우고 있는 '민관협치' 강화를 위한 협의·조정 기구가 출범한다.

인천시는 오는 22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인천민관동행위원회' 위촉식을 연다고 20일 밝혔다.

박남춘 시장의 공약인 민관동행위원회는 협치에 관련된 시 정책을 논의하고 결정하는 상설기구다. 수도권매립지 등 사회적 갈등 사례를 다루는 '공론화위원회'와는 다른 성격이다.

시는 2년 임기의 1기 위원들과 민관동행위원회 협치 시범사업을 선정·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위원회에는 추첨을 통해 선발된 시민 3명을 비롯해 시민단체 추천 13명, 군수·구청장 추천 8명, 시장 추천 7명 등 31명의 위촉직과 당연직 공무원 7명 등 38명이 참여한다.

신봉훈 시 소통협력관은 이날 기자간담회를 열어 "민관동행위원회는 시정의 시민 합의 체계를 만들어가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며 "이번 위촉식에서 위원장을 선출하고, 향후 민관협치를 활성화할 기본계획안을 내놓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22일 민관동행위원회 위촉식과 함께, 대회의실과 인천애뜰 잔디마당 등지에서 '시공초월 협치 컨퍼런스' 행사를 연다.

특히 시청 중앙홀에서 열리는 '다름의 동행, 협치로 잇다' 행사에선 박 시장이 직접 '2030 미래이음 정책'과 '민관협치 미래 비전' 등을 발표할 예정이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