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육성정책 맞춰 대책분석...내년 충전소 물량확정 어려움
경기도가 정부의 수소차 육성정책과 맞물려 수소전기차 보급에 속도를 내기 위해서는 수소충전소 확충 등의 대책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20일 도에 따르면 2022년까지 수소차 3000대 보급과 수소충전소 27개소 확충하고자 내년 목표치인 수소차 800대, 수소충전소 10개소를 추진할 수 있는 예산 390억원을 정부에 요청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15일 전기차와 수소차의 신차 판매 비중을 2030년까지 33%로 늘려 세계 시장점유율 10%를 달성하겠다는 목표 등이 담긴 '미래차산업 국가비전'을 발표에 힘을 실어주기 위해서다.
도의 계획은 기획재정부 심의 과정에서 수소차 보급규모가 800대에서 1335대로 늘였고 사업비도 390억원에서 501억원으로 증액되며 순조롭게 풀릴 전망이다.

그러나 수소충전소 설치는 부진한 상태다. 정부가 수소충전소 확충을 위해 기존 충전소나 주유소에 수소충전소를 설치할 수 있도록 제도개선을 추진하지만 내년 수소충전소 물량 확정에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추진예정인 수소 충전소 19곳 중 고속도로 휴게소(안성, 여주 등) 등 4곳만 완료돼 내년까지 사업물량 이월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는 수소충전소 부지 확보에 어려움이 있는데다 인허가에 통상 6~9개월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수소버스도 사업성 부족을 이유로 업체들이 사업신청을 주저해 확대추진에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때문에 정부가 반영한 수소전기차 보급 및 충전소 설치예산은 국회 심의과정에서 다소 조정될 것으로 예상이 나오고 있다.
 
도 관계자는 "수소전기차 보급 및 수소충전소 설치사업 확대를 위해 내년 390억원을 정부에 요청해 501억원이 반영됐다"며 "그러나 올해 충전소 물량이 소진되지 않은 상태여서 국회 심의과정에서 변수가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