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규모 먹거리 통합 '배 보다 배꼽'
농협·교육청 등 기관 부정적 시각
광주시가 그동안 분산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로컬푸드, 학교급식, 공공급식, 복지급식 등 먹거리 관련사업을 막대한 예산을 들여 시 차원에서 통합적으로 구축하는 사업에 대해 시는 물론 지역 농협, 교육청 등에서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어 사업이 차질을 빚을 전망이다.

20일 광주시 등에 따르면 시는 지난 2월 용역을 시행하고 지난 13일 시청에서 신동헌 시장과 먹거리정책 연계 부서장 및 농협중앙회 광주시지부장, 각 유관기관 단체장 등 31명이 참석한 가운데 '광주시 푸드플랜(먹거리전략) 구축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하고, 19일 시의회에 업무보고를 했다.

이 사업은 로컬푸드 등 개별적으로 추진돼 오던 지역의 먹거리 관련 사업을 통합해 생산자부터 소비자까지 전체적으로 관리해 지역단위 먹거리 생산과 소비의 선순화구조를 확립하는 사업이다.

시는 용역을 통해 공공학교급식팀 로컬푸드팀 등 4개 팀이 포함된 먹거리자치과와 재단법인 광주푸드통합지원센터를 신설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지역 농협 관계자들은 지역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은 소규모이고 이미 로컬푸드 유통구조로 이미 소비되고 있는데 막대한 예산을 들여서까지 이 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재고해야 할 문제라고 입을 모았다.

또 시 공무원 조직관련 부서에서도 최소 공무원이 15명 이상 필요하고, 재단법인이 신설되는 대형 사업인데, 품종이 다양하지 않고 소규모 농산물 생산과 소비를 위해 과를 신설하는 것은 처음부터 신중히 생각해야 하며 현재 이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현재 조직에서 2명 정도 증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날 참석한 광주하남교육청 공공학교 급식관계자도 학교 내 공공급식 품목 중 지역 농산물이 10개 종정도 밖에 들어오지 않는데, 이를 위해 이런 대규모 사업 추진은 너무 거창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이 사업은 그동안 분산돼 있던 농산물 생산 유통 소비를 생산자부터 소비자까지의 선순환구조를 확립하는 사업"이라며 "이해 부족으로 어려움을 있겠으나 관련 부서와 지역 관련 기관을 설득해 성공하는 사업으로 추진하겠다. 시민의 안정적인 먹거리 보장 실현,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 공급체계 마련, 중소농가 소득향상, 일자리 창출 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광주=김창우 기자 kc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