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2년 폐쇄 … 관리소홀 방치
▲ 70년전에 지어진 아동 강제수용소인 선감학원 축산시설 양계장. 경기도가 민간인에게 임대한 뒤 방치된 채 쓰레기만 쌓여있다. /사진제공=안산지역사연구소


인권유린이 자행됐던 안산시 대부도 '선감학원'에 남아있는 시설이 지난 1982년 폐쇄 이후 관리 소홀로 방치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몇몇 건물은 헐려 흔적도 찾아볼 수 없고, 그나마 외형을 유지하고 있는 건물도 쓰레기와 잡동사니에 묻힌 상태다.

18일 김현삼(민주당·안산7) 경기도의원과 경기도 선감학원아동피해대책협의회 등에 따르면 도는 지난 2009년 안산시 단원구 선감동 400-3번지에 경기창작센터를 개원했다.

이 부지는 선감학원 본관과 관리동이 있던 곳으로, 창작센터를 만들며 두 건물은 헐렸다.

지난 1982년 폐쇄된 선감학원은 이 두 건물을 비롯해 7개의 기숙사와 선생 관사, 식당 건물 등 20여개 건물이 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현재는 아동들이 묵었던 기숙사 1개동만이 건물 외형을 보존하고 있을 뿐이다. 나머지 건물 중 기숙사 2개동은 반토막만이 남아있고, 선생 관사도 뼈대만 남았다.

대부분의 집들은 경기도가 민간인들에게 건물을 임대하면서 훼손됐다.

실제 한 기숙사 동에는 임대받은 민간인이 설치해놓은 불법지붕이 연결돼 있으며, 의무실이 있던 자리에는 짓다만 건물이 방치돼 있다.

축산부와 양잠실이 있던 곳은 중간을 컨테이너 박스로 이어놓아 원형을 찾아볼 수 없다.

원아들이 물을 깃던 약수터로 가는 길에는 인근 철거현장 등에서 나온 것으로 보이는 폐건축자재가 가득히 쌓여 있다. 어디서 온지 모르는 버려진 간이화장실도 아동들이 지나다니던 길목을 차지하고 있다.

경기도가 도유재산임을 알리는 표지판조차 훼손됐다. 도는 표지판을 통해 '건축물을 훼손할 경우 변상금 및 원상복귀명령을 받을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지만, 이를 무색케 표지판마저 나무판으로 덮여 글을 알아볼 수 없을 지경이다.

피해자들은 시설물에 대한 원상회복과 보존을 요구하고 있다.

김영배 선감학원아동피해자대책협의회 회장은 "과거 소년들의 인권을 유린하며 가꾸어놓은 선감도의 '선감학원' 현장은 아직도 남아있는 곳들이 있다. 그러나 이마저도 경기도에 의해 훼손되고 있다"며 "이는 역사를 방치하고 사라지게 하는 행동"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경기도는 선감학원 시설물을 일반인에게 임대해 이득을 취하는 행위를 즉각 중지하고 유적을 보존해 암울한 역사를 교훈으로 삼아야 할 것"이라 덧붙였다.

김현삼 경기도의원은 이날 도청 여성가족국을 대상으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보존과 기억은 의지만으로 되는 것이 아닌 행정력이 직접 미쳐야 한다. 적재물에 컨테이너에 개집까지 이게 대체 무엇이냐"며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내일은 없다는 흔한 말처럼 경기도가 46년부터 책임져왔던 그곳에서 우리아이들이 굶어죽고 맞아죽고 탈출하다 죽고 한 역사의 현장을 제대로 기억하고 보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1942년 일제에 의해 설립된 선감학원은 조선소년령 발표에 따라 안산 선감도에 설립된 감화원이다. 해방이후 경기도가 인수해 부랑아 갱생과 교육이라는 정부 정책에 따라 1982년까지 직접 운영한 기관이다. 그러나 목적과 달리 강제 수용소였다는 증언이 제기되고 있다.

도는 현재 선감학원 시설물에 대한 정확한 현황도 파악하지 못한 상황으로, 우선 피해자들의 지속적인 요구에 피해자 신고센터 운영을 위한 예산 3700만원을 내년도 예산안에 편성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