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규제로 방치 우려" vs "발전 위해선 필수 절차"
인천시가 중구 항동지역 일대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자 '지구단위계획 수립'을 추진 중인 가운데 주민 의견이 분분하다.

건축 허가나 개발 제한으로 지역이 방치되는 것에 대한 우려가 있는 반면 지역 발전을 위해 필요한 절차라는 시선도 존재한다.

시는 최근 연안동 행정복지센터에서 '항동 지구단위계획 수립 용역 관련 주민설명회'를 열었다고 18일 밝혔다. 설명회는 시 도시균형계획과와 지난 8월부터 용역을 맡은 업체가 주민 요구에 따라 의견을 수렴하고자 마련했다.

용역은 기초조사를 토대로 신흥동3가와 항동7가 일원 339만4000㎡의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하는 방향으로 이뤄진다. 기간은 오는 2021년 1월까지며 18개월간 진행된다.
시는 항만 재개발과 남항 기능 전환, 제1국제여객터미널 이전 등에 따라 주변 토지를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유해시설로 인한 환경·교통문제를 줄이고자 지구단위계획 수립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이를 두고 주민들의 입장은 엇갈린다. 주민설명회에서는 우려 섞인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다. 앞서 일부 지역에 지구단위계획이 수립되면서 주민들이 생활권과 재산권을 제대로 행사하지 못했다는 이유다.

연안동에서 30년 넘게 살았다는 A씨는 "지구단위계획 수립의 필요성에는 공감하지만 정권이 바뀌면서 지역이 방치되거나 규제가 길어질까 우려스럽다"며 "규제기간을 줄이거나 조건부로 계획을 수립하는 방안이 제시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주민들이 지구단위계획 수립 과정에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동참한다면 지역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이태호 연안동발전협의회장은 "그동안 유해시설 유입으로 지역의 가치가 떨어진 만큼 이제는 계획 수립을 통해 이를 막아야 할 때"라며 "주민들이 용역 과정을 직접 살펴보면서 장기적인 지역 발전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해진 도시균형계획과 주무관은 "지구단위계획 수립의 가장 큰 목적은 지역을 계획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것"이라며 "주민들이 원하면 언제든지 의견을 수렴해 용역과 계획 수립 과정에 반영하겠다"고 답했다.

/김신영 기자 happy181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