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미희(앞줄 왼쪽·전 국회의원) 공공어린이재활병원조례 청구인 대표 등이 18일 성남시청 장애인복지과에서 김제균(앞줄 오른쪽) 과장에게 서명부를 전달하고 있다. /사진제공=성남 공공어린이재활병원 설립 운동본부


성남시민들이 의료원에 이어 공공어린이재활병원 건립에 나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성남 공공어린이재활병원 설립 운동본부'는 18일 공공어린이재활병원 설립운동을 벌이며 주민 1만1298명으로부터 받은 서명부를 성남시에 냈다고 밝혔다.


운동본부는 앞서 8월12일 '공공어린이재활병원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 제정 청구서를 시에 낸 뒤 서명운동에 들어갔다.

지방자치법에 따라 성남시의 경우 조례 제정 청구에 만 19세 이상 주민 100분의 1(지난해 12월 말 기준 7994명) 이상의 서명이 필요하다.


조례안은 성남지역 만 18세 미만 중증장애 어린이의 진료 및 재활 의료사업 등을 위해 공공어린이재활병원을 성남시에서 운영하는 내용을 뼈대로 하고 있다.


운동본부는 "재활치료를 필요로 하는 소아 환자의 51.5%가 수도권에 거주하는데 보건복지부는 수도권에 공공어린이재활병원을 건립할 계획이 없는 것으로 안다"면서 "때문에 시민의 힘으로 재활병원 건립에 나설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했다.

이어 "수도권지역 어린이 환자들은 공공어린이재활병원이 없어 병원을 찾아 전전하고 있다"며 "이처럼 아이들은 제때 치료받지 못하고, 6개월에서 2년 동안 대기하고, 병원에서 수익성이 없다고 쫓겨나는 '재활 난민' 신세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재활병원 설립운동은 지역 주민이 장애어린이의 건강권 확보를 위해 직접 참여한 공공의료운동의 새로운 전형"이라며 "그 결과에 따라 전국 공공어린이재활병원 설립 운동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했다.

운동본부는 오는 26일 공공어린이재활병원 설립을 위한 토론회를 열고 은수미 성남시장과 박문석 성남시의회 의장, 시의회 의원 등을 상대로 조례제정 및 병원 설립 운동을 펴나갈 계획이다.


시는 앞서 2006년 3월 '성남시의료원 설립 및 운영 조례'를 전국 처음으로 주민 청구로 제정한 바 있다.


이어 시는 2400억원을 들여 수정구 태평동 옛 시청사 빈터 2만4711㎡에 지하 4층~지상 9층, 연면적 8만5091㎡, 509병상(24개 진료과)규모로 의료원을 지어 2월 준공했다. 성남시의료원은 전국 처음으로 주민 발의로 건립된 공공병원이다.

의료원은 12월 시범 진료에 들어간 뒤 내년 3월 개원할 계획이다.

/성남 이동희 기자 dh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