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여야 '4당 공조' 채비
한국당, '권한쟁의' 속결 요구
3당, 내일 방위비 타진 방미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된 선거법과 검찰개혁 법안이 다음 주부터 차례로 본회의에 부의된다.

더불어민주당은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 공조 복원'에 전면적으로 나서겠다고 밝히며 정면돌파를 모색하고 있다.

반면 한국당은 민주당이 여야 패스트트랙 공조에 나서는 것을 비판하며, 헌법재판소에 조속히 권한쟁의 심판에 대한 결론을 내줄 것을 요청했다.

이런 가운데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들의 오는 20일 방미활동이 이번 정국의 실타래를 풀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민주당은 이날 한국당을 뺀 여야 4당 공조 복원에 본격적으로 착수했다.

이인영 원내대표의 전날 '여야 4당 공조 복원 전면화' 방침에 따라 바른미래당, 정의당과 민주평화당, 대안신당 등 지난 4월 선거법과 검찰개혁 법안을 패스트트랙으로 지정했을 때 힘을 합쳤던 군소 야당과 본격적인 논의에 들어간 것이다.

민주당은 또 검찰에 신속한 패스트트랙 수사를 촉구했다.

한국당과의 협상이 어렵다는 판단이 최종적으로 내려질 경우, 언제든 여야 4당 공조 체제를 가동할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한다는 것이다.

◇자유한국당

한국당은 패스트트랙 자체가 '원천 무효'라는 입장을 강조하면서 민주당에 맞섰다.

나경원 원내대표는18일 최고위에서 "(11월) 27일 부의, (12월) 3일 부의 운운하며 협상을 말하는 것은 자기모순이다. 협상 방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이 원내대표의 '여야 4당 공조 복원 전면화' 방침에 "어제 여당이 4당 야합 복원의 뒤틀린 탐욕을 아직도 버리지 못함을 시인했다"고 비난했다.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와 관련해 헌법재판소에 권한쟁의 심판을 청구한 한국당은 헌재에 조속한 결론을 내려줄 것을 요구했다.

◇ 여야 원내대표 방미

이인영, 나경원,오신환 원내대표가 20일께 함께 미국을 방문할 계획이다.

이들은 미국 의회 인사들에게 합리적 수준의 방위비 분담금 조정이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을 펼칠 것으로 알려졌다.

/김신호 기자 kimsh5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