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회 이후 타부지 물색 불가
걸림돌 많아 진행 사업 집중
구리·남양주TV 재도전 등
왕숙신도시내 조성 역점도
남양주시가 진접 가구산단 조성 백지화 발표 이후 그에 대한 뚜렷한 대안이 없어 고심하고 있다.

가구산단 조성을 통해 지역을 활성화하고 자족기능을 강화하려는 시의 계획에도 제동이 걸렸다.

18일 시에 따르면 주민들의 반대로 가구산단 조성 계획을 철회한 이후 현실적인 대안을 찾지 못하고 있다.

각종 규제 때문에 진접 부평리 외에 산단을 조성할 다른 부지를 찾기 어렵고, 대상지를 찾더라도 해당 지역 주민의 반발이 반복되는 악순환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가구산단 백지화로 산단 조성의 목표였던 가구산업 재배치는 물론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추진하던 시의 자족기능 강화도 어려워진 상황이다.

시로서는 시 자체적으로 처음 추진하던 가구산단 조성이 충분한 필요성에도 좌절된 것에 대해 아쉬움이 크다.

애초 진접 가구산단 조성은 시에 분산된 개별입지 가구공장의 집단화 및 첨단화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가구제조업과 연관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그러나 결국 이런 조성 계획은 무산됐고 더 이상의 가구산단 추진은 불가능한 상황이 됐다.

시가 가구산단 철회 결정을 내린 것도 사업을 계속 끌고 갔더라도 걸림돌이 많아 진행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결론에 이르렀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최근 행안부 중앙투자심사위원회의 심사가 사업성과 사업 취지뿐 아니라 주민 민원에 대해서도 꼼꼼히 검토해 사업 재검토 판정을 내리는 경우가 많고, 도 역시 민원이 들끓는 사업에 대해서는 배정을 꺼리는 경향이 강해졌다는 게 시의 판단이다.

시는 진행이 불가능해진 가구산단의 대안을 찾기보다 다른 산단 조성에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일단 남양주시 퇴계원리 150-1번지 일원 7.2만㎡에 추진 중이던 구리·남양주테크노밸리 사업을 경기도와 구리시와 협의하면서 당초대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해당 사업은 지난 7월 중투위에서 재검토 판정이 내려졌지만, 12월 중 기관별 사업추진 방향을 결정해 다시 도전할 계획이다.

시는 왕숙신도시 제1지구 자족용지 140만㎡에 조성할 계획인 산단 추진에도 기대를 걸고 있다.

이곳은 판교 제1테크노밸리 면적의 2배 이상 규모로 수도권 GTX-B노선의 신설 역사를 중심으로 조성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북북권 지역 경제 활성화를 염두에 둔 산단 조성이 좌절되면서 시가 계획하던 장기적인 자족기능 강화에 어려움이 생긴 것이 사실"이라면서 "현재로서는 가구산단 조성의 대안을 찾기 어려운 만큼 계획 중인 산업단지가 순조롭게 들어서는 것에 역점을 둘 생각이다"고 밝혔다.

/남양주=심재학 기자 horsepia@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