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노조, 명예실추 항의 성명
시의회·의원 사과·특단대책 요구
"불이행땐 법적조치 등 강력 대응"
김포시청공무원노동조합이 언론 보도를 인용해 확인되지 않은 김포시청 공무원들의 폐기물 농지매립 연루 의혹을 SNS에 게재한 A시의원(더불어민주당)에 대해 공개사과를 요구했다.

노조는 18일 성명을 내고 "A의원이 자신의 페이스북에 모 중앙언론 기사를 링크해 마치 우리 시 공직자가 업체와 결탁해 금품을 수수한 것처럼 의혹을 제기했지만, 사실확인 결과 김포시 공직자 단 한 명도 금품을 수수하거나 수사를 받은 사실이 없음을 확인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공인의 위치에 있으면서 사실을 확인하지도 않고 공개된 자신의 페이스북에 마치 우리 시 공직자가 저지른 비위처럼 버젓이 게시 글을 올려 김포시 이미지와 김포시 공직자의 명예를 실추시킴은 물론 시민들에게 행정 불신을 초래하는 등 묵과할 수 없는 행태를 저질렀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A의원은 지난 11일 일부 언론을 통해 '김포 등 수도권 지역 농지에 폐기물을 불법 매립해 부당 이득을 챙긴 업자 구속' 기사가 보도되자, 13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표준협회 행정서비스 꼴찌, 농경지 폐기물 무단투기 공무원 연루 의혹 등 부끄러운 뉴스들이 계속된다'며 공직기강 확립을 위한 특단의 대책 마련을 정하영 시장에게 요구했다.

또 '죄가 밝혀진 공직자는 엄중 문책해야 한다'며 '공직자들이 일할 준비가 안 되어 있는데 새로운 사업을 벌이는 게 중요할까?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는 글을 게시했다가 노조 등의 반발이 거세지자 삭제했다.

노조는 시의회와 A의원에 대해 "다시 이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길 바란다"며 "공개사과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법적 대응을 포함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강력히 대처할 것"이라는 입장을 전했다.

김포시 공직자들은 A의원의 글이 페이스북을 통해 공개되자 공직자들이 사용하는 새올 '맘껏 게시판'을 통해 A의원뿐 아니라 시의원들의 잘못된 행태 등을 비난하는 글들을 잇달아 게시했다.

앞서 김포시청공무원노조는 갑질 수준에 이른 일부 시의원들의 부적절한 처신으로 인한 공직자들의 불만 의견에 따라 지난 8월 김포시의원들과 간담회를 하고 근무여건을 고려한 절차에 의한 요구(서류 및 출장)와 언행, 태도 개선 등을 요구한 바 있다.

/김포=권용국 기자 ykkw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