黃 "총선 패배하면 물러날 것"…당 안팎 "밥먹으면 배부르다는 소리"
김세연 "총사퇴"에 대부분 "현실성 없다" 선그어…일각선 "劉와 교감?"
패스트트랙 저지·보수통합 협상 맞물려 리더십 다시 시험대 오를듯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 내에서 지도부 용퇴론이 재점화하고 중진들을 향한 불출마 요구가 거세지고 있다. 


그러나 황교안 대표는 "총선에서 패배하면 물러나겠다"며 사실상 거부하고 중진 의원들 역시 대부분 불출마 요구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면서 인적쇄신을 둘러싼 논란이 당내에서 가열되고 있다. 


황 대표는 1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번 총선에서도 우리가 국민들에게 제대로 평가받지 못한다면 저부터 책임지고 물러나겠다"고 말했다.


'총선 승리'에 대한 의지를 밝히면서 내놓은 언급이지만, 당내에서 지도부를 향해 제기되는 용퇴론에 사실상 선을 그은 것으로도 해석됐다.


정치권 관계자는 "총선에서 패배한 당 대표가 사퇴하는 건 정해진 수순"이라며 "황 대표 발언은 '밥 먹으면 배부르다'는 당연한 소리"라고 지적했다.


지도부 용퇴론은 전날 불출마 선언을 한 김세연(3선) 의원이 "두 분(황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이 앞장서고, 우리도 다 같이 물러나야 한다"고 말하면서 재차 불거졌다.


김 의원은 "현 직책에서 사퇴할 것을 요구한 것이 아니다"며 '선도 불출마'를 촉구한 취지였다고 설명했지만, 지도부 용퇴론은 이와 무관하게 흘러나오고 있다.


여기에는 황 대표 체제로 총선을 치르는 데 대한 불안감이 깔려 있다는 게 대체적인 분석이다. 인적쇄신·인재영입 등에서 이렇다 할 정치력을 보여주지 못했다는 것이다.


황 대표는 이번에도 용퇴론을 정면 돌파할 태세다. "현재의 위기 상황 극복을 논의하기 위한 대통령과의 회담을 제의한다"고 하는 등 대여 공세 고삐도 쥐었다.


중진 의원들도 대부분 김세연 의원의 '충정'은 이해한다면서도 그가 주장한 '총사퇴'나 불출마 요구에는 "현실성이 없다", "몽상 같은 얘기"라고 냉담한 반응을 보였다.


한 영남권 3선 의원은 "당을 해체하고 모두 사퇴하라는 주장은 나가도 너무 나갔다"며 "당을 쇄신해야 한다는 의견으로 이해한다"고 말했다.


영남권 4선 의원은 "먼저 통합하고, 안정된 체제에서 쇄신하는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며 "전원 불출마로 소 키울 사람이 사라지면 누구에게 유리하겠느냐"고 반문했다.


충청권의 한 의원도 김 의원 발언에 대해 "각성을 촉구한다는 의미인데,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다"며 "현역 의원 모두 그만두라는 얘기는 과장법 같다"고 했다.


일각에선 김 의원의 발언에 바른미래당 비당권파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변혁)에 힘을 실어주려는 의도가 담겼다는 의구심을 보이기도 했다.


한 중진 의원은 "김 의원 주장은 변혁을 이끄는 유승민 의원의 '헌 집 헐고 새 집 짓자'는 주장과 맞닿는다"며 "서로 교감 아래 나온 발언 아니냐"고 했다.


그는 김 의원이 '당 해체'를 주창하면서 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 원장직을 유지하겠다고 밝힌 것을 두고도 "메시지의 순수성이 오염됐다"고 지적했다.


다만 "쇄신 요구에서 저도 예외는 아니다"(김용태)거나 "자정·혁신운동이 없었다. 앞으로 불출마 선언은 더 이어질 것"(주호영) 등 김 의원에 호응하는 이도 적지 않다.


유 의원과의 '교감설'에 대해 변혁 소속 한 의원은 "둘이 친분은 있지만, 불출마를 미리 조율했다고 보기는 어렵다"며 "'카드'로 활용한다는 것은 억측"이라고 반박했다.


황 대표의 지도력은 총선이 가까워지면서, 특히 정국의 뇌관인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 처리가 또 한차례 고비를 맞을 가능성이 있다.


황 대표는 패스트트랙에 오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법과 연동형비례대표제(연비제) 저지에 사활을 건 상태다.


지역구 의석이 걸린 연비제 통과를 막지 못하거나 협상에서 밀릴 경우 용퇴론이 거세질 수 있다. 나 원내대표도 다음달 임기가 종료된다.


황 대표가 변혁과의 보수통합 협상에서 어떤 결과를 끌어내느냐도 변수다. 보수통합 문제가 수면 위로 드러나자 그를 향한 리더십 논란이 잠잠해지는 효과가 있었다.


한 3선 의원은 "황 대표가 보수통합 카드로 당을 확실히 장악하지 못하는 한 중진 용퇴론이나 자체 쇄신론도 힘을 받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