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식 경기중부취재본부 부국장

 


"문재인 대통령은 중재자이기 이전에 핵심 퍼실리테이터(facilitator·조력자)라고 생각한다." 지난해 6월12일 싱가포르 센토사섬 카펠라호텔, 세기의 담판으로 불린 북·미 정상회담을 평가하면서 현장에 있던 외신 기자들이 양 정상의 만남을 두고 문 대통령의 역할론을 이렇게 정리했다. 아시아타임스 닐 기자는 "중재자 이전에 핵심 퍼실리테이터다"라고 강조했다.

세계경제포럼(WEF)에 따르면 중재자(moderator)는 대화가 구체적인 목표에 다다를 수 있도록 주도하는 사람을 뜻한다. 특히 퍼실리테이터는 대화 참여자들을 도와줌으로써 모두가 만족하는 결과를 이끌어내는 사람을 가리킨다. 퍼실리테이터는 군포시가 최근 출범시킨 '군포시 100인위원회'에도 등장한다. 민·관 협치행정과 토론식 회의문화의 활성화를 주도할 '군포형 퍼실리테이터'다. 한대희 군포시장은 협치가 활성화되려면 소통과 토론 과정이 필수라고 믿고, 시민 주도의 회의와 의사결정 문화 정착을 위해 퍼실리테이터들의 활동을 보장하고 지원할 것을 약속했다.

시는 시장 취임 직후부터 100인위원회 출범 준비와 함께 지난 6월 시민 전문가로 퍼실리테이터 47명을 양성 배출했다. 앞서 4월부터 10차에 걸친 이론 교육에 이어 지역 현안을 주제로 토론 및 진행의 실습 기회를 제공했다. 특히 고질적인 주차문제 해결을 위해 실무에 투입돼 원활한 진행과 토론으로 공무원과 시민들이 세 차례나 머리를 맞대며 대안을 도출하는 데 기여했다. 지금까지 5회의 원탁토론회를 모범적으로 진행했다.

이제 닻을 올린 군포시 100인위원회의 역할이 더욱 기대되는 대목이다. 이들이 활동할 100인위원회를 한 시장은 "군포시가 시민과 함께하는 시정 문화를 정착하려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협치' 활성화를 위한 민·관 협의체"라고 정의했다. 시정의 주인인 시민이 시의 정책결정과 현안문제 해결에 직접 참여하고 결정권을 갖는 민관협치를 말한다. 그는 '군포형 협치'는 '군포시의 다양한 구성원들이 함께 도시발전 정책을 기획·결정·집행·평가·환류하는 열린 시정 운영 방식과 체계'로 풀이했다. 시민사회, 전문가, 행정과 의회가 참여하는 100인위원회는 시장을 포함해 2인의 공동위원장 체제로 조직이 꾸려졌다. 공론화·시정참여·당사자 등 3개 분과로 구성됐다.

퍼실리테이터는 100인위원회의 토론 등에 있어 참여자들의 의견을 이끌어내고 원활한 토론을 조율하는 역할을 한다. 자칫 딱딱해질 수 있는 분위기에서 벗어나 토론 사항들에 대한 관심과 사전 정보를 취득해 자유롭고 효율적인 토론 분위기를 조성하게 된다.

한 시장은 "퍼실리테이터의 양성은 협치의 기반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협치에 대한 군포시의 의지의 표현이라면, 100인위원회의 투명한 위원 선정은 시민참여의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군포시의 노력이었다"고 강조했다. 그의 바람처럼 '권한은 나누고 책임은 공유하며 시정을 시민들에게 개방하고, 시민이 직접 참여해 공론화와 시민 주도의 의제를 발굴·실행하는 것'이 군포형 협치라면 이의 성공을 위해 퍼실리테이터의 역할은 막중하다.

결국 참여자들이 스스로 답(문제해결)을 찾도록 과정을 설계하고 전문적인 도구와 기법을 적용해 회의가 쉽고 효과적으로 진행되도록 해야 한다. 향후 퍼실리테이션 스킬을 갖춘 퍼실리테이터에 의한 효과적인 진행을 위해 잘 훈련된 '군포형 퍼실리테이터'의 활동이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