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타워 이어 공영주차장 부결
상인회 "주도 의원들 주민소환제
차기 선거 공천 배제·낙선 운동"
▲ 지난 1일 용인 중앙시장에서 열렸던 '처인구 원도심 상권지키기 3만명 서명 운동' 출정식 모습. /사진제공=용인시장 상인회
▲ 지난 1일 용인 중앙시장에서 열렸던 '처인구 원도심 상권지키기 3만명 서명 운동' 출정식 모습. /사진제공=용인시장 상인회

 '제8대 용인시의회 사형 선고. 몰염치한 시의원들의 행태에 분개를 느낀다. 돈타령하는 의원은 당장 의원 때려치우고 부동산이나 차려라.'

17일 오전 11시 용인시 처인구 김량장동의 중앙시장.

다소 쌀쌀한 날씨에 행인도 별로 없는 곳곳에 나부끼는 검은 현수막에는 용인시의회와 용인시를 비난하는 글귀가 대부분이고 시장 상인들의 불만도 가득 적혀 있었다.

용인 동부권의 대표적인 전통시장인 중앙시장 상인들과 직능단체의 분노가 고조되고 있다.

최근 공영주차장 신설요구가 무산된 탓도 있지만, 해 묵은 불만까지 한꺼번에 터져 나와 시 집행부와 시의회를 모두 싸잡아 비난한다.

시는 공영주차장 신설을 위해 노력했지만, 시의회에서 부결시켜 책임이 없다고 수수방관하고 있어 비난이 빗발친다.

중앙시장 상인회를 비롯한 13개의 직능 단체는 지난 1일부터 '처인구 원도심 상권 지키기 연합회'를 구성, '처인구 원도심 상권지키기 3만명 서명 운동'에 돌입했다.

이들은 용인시의회가 최근 (구)경찰서부지 주차 타워 건립 안건을 부결시킨 데 이어 중앙시장 제2공영주차장 증설을 위한 토지 매입까지 지난달 21일 시의회 심의에서 부결시켜 서명운동에 나서게 됐다.

연합회 측은 2015년 8월 (구)경찰서부지 '매각 철회 대규모 집회' 등을 통해 중앙동 청사 및 중심상권을 위한 주차 타워(210대 규모) 건립을 추진, 경기도에서도 특임자 심사까지 모두 마친 데 이어 용인시의회 심의만 남아 있었으나 어이없게 최근 기흥·수지 쪽 시의원들이 이 안건을 부결시켰다고 주장했다.

강시한(53) 중앙시장 상인회장은 "제2주차장 증설 건은 백군기 용인시장의 공약 사항이며, 이재명 경기지사도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한 것"이라며 "자질이 부족한 몇몇 시의원들이 사전에 충분한 시장조사와 지식 없이 맹목적으로 부결시켜 가뜩이나 경제가 어려워 고통 속에 살아가고 있는 영세 상인들을 두 번 죽이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특히 2020년에 (구)경찰서 부지에 중앙동 청사를 착공해 처인구 중심 상권에 유일한 주차장인 (구)경찰서 노외주차장까지 사라지면, 처인구 상권은 사망 신고를 받는 것이라며 강하게 불만을 표출했다.

이들은 "현재 정부에서는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살리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하고 있는데, 용인시에서는 거꾸로 소상공인 말살 정책이 진행되고 있다"며 "11월 한 달간 3만명 서명운동을 벌여 용인시의회의 만행을 전국에 알릴 것이다. 시의회 의장과 부결 주도의원 중 선별해 주민소환제뿐 아니라 차기 지자체 선거에서 공천배제 투쟁 및 낙선 운동을 강력히 추진키로 했다"고 전했다.

시 관계자는 "중앙시장 상인연합회의 불만은 이해하지만, 현재로서는 딱히 해결할 방법은 없는 상태"라며 "조만간 연합회와 협의를 통해 토론회나 공청회 등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용인=김종성 기자 jski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