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동구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립을 두고 10개월간 이어져왔던 주민과 사업자 간의 갈등이 협상으로 일단락됐다.

동구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립 반대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15일 동구 주민행복센터에서 주민보고회를 열고 주민들과 갈등 해결을 위한 민관 합의를 수용하기로 결정했다고 17일 밝혔다.

전달 31일 비대위는 긴급주민총회를 열어 백지화 투쟁을 철회하고 협상을 진행하기로 했다. 이에 인천시·동구·비대위·인천연료전지 등은 4자 협상을 진행하고 합의안을 도출했다.

합의안에 따라 인천연료전지는 향후 사업부지 내 발전용량 증설과 수소충전설비 설치를 추진할 수 없다. 또 친환경성을 높이기 위해 방음벽을 9~11m로 설치하고, 부지 안에 수목을 식재해야 한다.

발전 시설의 건설과 운영 과정을 감시하는 민관 안전·환경 위원회도 구성하기로 했다. 위원회는 15인 이내로 시·구·인천연료전지·주민으로 구성된다.

시와 구는 발전소 인근 부지를 공익사업 등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아울러 녹지공간 부족 문제와 대기 환경 개선 등을 위한 계획도 마련해야 한다.

발전소 법정지원금에 대해선 구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산업통상자원부와 인천 지자체 등과 협의할 계획이다. 법규상 발전소로부터 5㎞ 이내 읍·면·동이 대상이라 동구를 비롯해 서구·부평구·남동구·미추홀구·중구도 일부 포함된다. 법정지원금은 앞으로 20년간 총 40억9000만원이 지원된다.

비대위 관계자는 "이해당사자들이 서로 합의를 하기로 한 만큼 앞으로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민관 안전·환경 위원회를 준비하면서 합의서가 잘 이행될 수 있도록 지켜볼 것"이라고 밝혔다.

/이아진 기자 atoz@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