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서구의 루원시티에 인천시 제2청사를 건립하는 사업이 주춤거리고 있다고 한다. 이 사업은 그간 십수년간 폐허로 방치됐던 루원시티 개발사업을 정상화할 수 있는 기폭제로 추진돼 왔다. 그러나 아직 이곳에 들어설 공공기관들에 대한 재배치 계획조차 정하지 못해 타당성 조사 등의 절차도 미뤄지고 있다고 한다. 당초 전제로 했던 인천시 청사 신축이 좌초되면서 그 파장이 루원시티 제2청사 사업을 불투명하게 하고 있는 셈이다.

인천시는 최근 인천연구원이 수행하고 있는 '공공청사 균형 재배치를 위한 정책연구'를 올해 말까지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지난 3월 착수된 이 정책연구는 당초 지난 9월까지 완성될 계획이었다. 인천시는 정책연구를 통해 루원시티 제2청사 건립 방안을 확정하고, 연말까지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 조사 용역을 마치기로 했다. 이어 내년 1월 행정안전부에 재정적 타당성 조사를 의뢰한 뒤 중앙투자심사와 설계 공모를 거쳐 2021년 초 실시설계에 착수한다는 방침이었다.

총 사업비 1394억원의 제2청사 건립은 시작부터 진통을 겪고 있다. 이전 기관과 건립 규모 등 사업의 기본 골격이 정해질 정책연구가 이유없이 늦어지고 있어서다. 지난달에는 정책연구 결과를 발표하려던 일정이 갑자기 취소되기도 했다. 인천시는 기본적으로 인재개발원과 도시철도건설본부, 인천시설공단 등 산하 9개 기관을 루원시티 1만5500㎡ 면적의 부지에 이전하려고 한다. 여기에 인천지방국세청을 유치하는 등 최대 4개의 청사가 들어서는 복합행정타운으로 키운다는 계획이다.

인천시의 신청사 신축 좌절이 원인인 것으로 보인다. 인천시청 운동장 부지에 신청사를 지으려던 계획이 정부의 중앙투자심사에서 적격 판정을 받지 못한 것이다. 인천시교육청도 루원시티 이전을 거부하면서 전체적인 구도가 꼬이게 된 것이다.

행정타운 등의 청사진을 바탕으로 루원시티 개발은 최근 활기를 띠고 있다. 이같은 민간 투자를 지속시키려면 전체적인 사업계획이 예측 가능해야 하고 투명해야 한다. 이제 막 기지개를 켜는 루원시티 사업이다. 인천시는 공공기관 재배치 계획부터 조속히 확정해 불투명성을 걷어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