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시 긍정 반응...성사땐 원거리 지자체 협력 첫 사례

수원시가 강원지역에서 대형 산불이 발생한 직후 피해 회복을 돕자는 취지로 떠올린 '수원시민의 숲(가칭) 조성'이 구체화하고 있다.

속초시가 시의 제안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기 때문이다. 만약 성사되면 재난복구 및 환경보전에 원거리 지자체가 협력한 첫 사례가 된다.

13일 수원시에 따르면 시는 최근 속초시와 산불피해로 인해 산림이 훼손된 구역을 복원하는 방안을 놓고 활발한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 수원시가 복원 주체다.

앞서 6월 시 실무자들은 속초 피해 현장에서 속초시 관계자들과 만나 이와 같은 논의를 한 바 있다. 당시 속초시 공무원들은 수원의 복원 계획에 공감하고, 일정 협의까지 했다.

두 지자체가 산불피해에 손을 맞잡은 계기는 염태영 수원시장의 제안에서 비롯됐다. 염 시장은 지난 5월 월례조회에서 "강원 산불 피해지역을 도와야 한다"고 말했다.

염 시장은 그 방법으로 시민과 함께 나무를 심고, 숲을 가꿔 이른바 '수원시민의 숲'을 조성하는 것을 꼽았다. 수원시민의 힘으로 피해회복을 돕겠다는 취지다.

수원시는 시민 주도형 숲 조성 활동이 활발한 곳이다. 2011년 '몽골 수원시민의 숲 조성사업', 올해 '120만 나무심기' 등도 성공적으로 마쳤다.

당시 염 시장은 "수원을 비롯해 전국 지자체가 나무 심기에 동참하면 산림 회복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최문순 강원도지사에게 전화로 제안하기도 했다.

하지만 지자체가 산불 피해 회복차원에서 '나무 심기'를 협력하는 건 이례적인 일이라 실현은 불투명했다. 게다가 수원과 강원지역은 100㎞ 이상 떨어져 있다.

반면 염 시장과 시 실무진들은 이 계획을 포기하지 않았고, 속초시가 긍정적으로 바라보면서 물꼬를 트게 됐다. 과정이나 방법 모두 이색적이다.

수원시와 속초시는 정확한 피해규모를 파악하는대로 조성 면적, 나무종류·크기 등을 정하고 협력복원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수원시 관계자는 "우리 시와 속초시는 피해회복과 환경보전 측면에서 협력해야 한다는 점에서 공감대가 형성됐다"며 "실무선에서 계속 협의가 이뤄지고 있으며, 12월쯤 구체적인 계획이 나올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지난 4월 강원 동해안 일대에 큰불이 나 2832㏊에 달하는 산림면적이 소실된 것으로 집계됐다. 속초의 경우 약 327㏊가 소실돼 복구가 진행 중이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