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론화위, 시민 3000명 인식조사·권역별 숙의과정 등
'친환경 폐기물 관리 정책 전환과 자체 매립지 조성'을 첫 의제로 채택한 인천시 공론화위원회가 '인천형 공론화 모델' 설계안을 발표했다.

공론화위는 3000명을 대상으로 하는 여론조사와 303명의 시민참여단 숙의 과정 등을 거쳐 내년 상반기 안에 결과물을 내놓기로 했다.

인천시는 지난 11일 제5회 공론화위원회에서 첫 번째 의제인 '친환경 폐기물 관리 정책 전환과 자체 매립지 조성'의 공론화 추진 방식을 결정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날 윤곽을 드러낸 인천형 공론화 모델은 크게 세 가지 방식으로 구성됐다.

우선 시민 3000명을 대상으로 의제에 대한 인식 조사가 진행된다.

302만7268명(8월 말 기준)의 일정 비율로 상징적 숫자인 303명의 시민참여단을 구성해 숙의 과정도 거친다.
숙의는 폐기물 관리 정책이 '발생지 처리 원칙'을 바탕으로 한다는 점을 고려해 권역별로 구분해 실시되고, 최종적으로 이들이 모두 참여하는 '시민 공론장'이 열린다.

본격적인 공론화 절차는 내년 초부터 진행될 예정이다.

이날 공론화위는 법률·조사·숙의·소통 등 4개 분야로 나눠 총 9명의 추진위원회를 연말까지 구성하기로 했다.

여론조사 등을 대행하는 기관도 입찰을 거쳐 올해 안에 선정된다.

수도권매립지 대신 인천만의 폐기물을 별도 처리하는 매립장을 확보하기 위한 이번 공론화 안건은 박남춘 시장이 직접 제안했다.

원혜욱 공론화위원장은 지난달 1일 기자회견을 열어 "자체 매립지를 조성하려면 지역사회·시민과의 공감대를 형성해야 하고, 환경기초시설 입지에 대한 주민수용성이 중요하다는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위원 전원 합의로 공론화 추진을 가결했다"고 밝혔다.

공론화를 거쳐 권고안은 늦어도 내년 상반기 안에 발표된다.

시 시민정책담당관실 관계자는 "추진위원회가 구성되면 90일에서 최장 150일간 공론화 과정이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